제2회 하나뿐인 지구영상제 공식 포스터(왼쪽)와 개막작 '레거시' 포스터. (사진=BPFF조직위 제공)
제2회 하나뿐인 지구영상제 공식 포스터(왼쪽)와 개막작 '레거시' 포스터. (사진=BPFF조직위 제공)

기후 위기를 다룬 영화제 '제2회 하나뿐인 지구영상제'(BPFF)가 오는 9월 1일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에서 개막한다.

21일 BPFF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올해 영화제는 오는 9월 1일부터 5일까지 영화의전당에서 열리며, 총 19개국 52편이 상영된다.

'자연의권리찾기'와 영화의전당이 공동 주최하고, 부산시가 후원하는 이번 영화제의 개막작은 얀 아르튀스-베르트랑 감독의 신작 '레거시'로 선정됐다.

2009년 영화 '홈(HOME)'으로 깊은 울림을 선사했던 얀 감독은 신작 '레거시'에서 46억년 전 지구의 탄생과 생명 진화의 역사, 인류의 시작과 문명의 진보를 전달한다. 또 영화를 통해 기후위기의 브레이크와 방향키를 돌릴 유일한 기회가 지금임을 차분히 말하고 있다.

BPFF 진재운 영화집행위원장은 "영화 '레거시'는 미래 세대에 남겨질 자연유산이 사라지고 있다는 1차적 개념과 함께 인류의 문명이 전설로 기억될 처지에 놓였다는 절박함을 전한다"면서 "기후 위기 시대, 아이부터 어른까지 누구나 꼭 한번 봐야 할 영화"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BPFF는 올해 처음으로 공모를 통한 경쟁 부문을 도입했으며, 113개국 2322편이 출품됐다.

경쟁 부문 예선 심사에는 설경숙 영화감독과 정우정 메타플레이 대표, 장영자 프로그래머 등의 심사를 거쳐 16편이 선정됐다.

주최 측은 영화제 기간 최종 심사를 거쳐 대상과 우수상 등 수상자에게 총 800만원의 상금을 전달한다.

상영작에는 기후 위기를 다룬 작품부터 쓰레기, 식생활, 생물다양성, 에코 스릴러 등 다양한 분야의 영화들이 관객들을 찾는다.

TV 다큐멘터리 부문에는 ▲먹다 버릴 지구는 없다 ▲불편한 질문 ▲연결된 재난 ▲대멸종 시대, 숲 ▲북극의 경고 ▲지구의 경고:식량 위기 등이 출품됐다.

자연의권리찾기 장제국 이사장은 "장마는 재해 수준이 됐고, 가뭄과 홍수, 폭염은 우리가 알고 있는 자연현상을 이제 넘어서고 있다"면서 "기업과 지자체, 정부 등 기후 위기에 대한 대안을 고민해 보는 영화제가 되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