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로운리뷰=수시로 리뷰어] 숲은 오감을 자극하고, 모든 감각을 살아 있게 하는 어머니의 품 같은 곳이다. 숲에는 우리의 몸과 정신이 유전되는 곳이며, 우주가 생생하게 살아 있는 공간이다.

출처 : 숲이 그린 집 (EBS)
출처 : 숲이 그린 집 (EBS)

나무도 사람처럼 잠을 자고 깨어난다. 이끼도 이슬을 먹고, 흙은 다시 나무에게 모든 것을 주면서 또 받아내는 절묘한 물물교환을 이뤄내는 상인이 된다. 그리고 인간도 그 어딘가에 흔적을 남기고, 그 속에서 분해된다.

그런 숲을 정원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 바로 교육방송(EBS)이 지난 4월에 선보인 <숲이 그린 집>이다.

출처 : 숲이 그린 집 (EBS)
출처 : 숲이 그린 집 (EBS)

17살부터 집을 짖기 시작해 23살에 집을 완성한 호주의 목수. 그는 지금 60이 되었다. 어쩌면 평생을 숲과 함께한 삶이다. 목수이니 나무와는 뗄레야 땔 수 없는 삶이고 일이다. 인상적인 것은 그런 목수의 손을 거쳐 집이 되는 나무는 모두 한결같이 삐쭉빼쭉한 나무들 밖에 없다. 잘 가공된 나무보다는 나무 자체로써의 나무가 목수의 손을 거쳐 숲이 그린 집이 된다.

도시의 작동방식과 에너지 그리고 숲의 작동방식과 에너지는 너무나 다르다. 비교할 수 없는 생명의 힘이 숲에 있지만, 도시를 움직이게 하는 힘은 오직 돈의 힘뿐이다. 인위적이고, 가식적이고, 소모적인 에너지. 돈으로 해결하지 못하면 누구도 살아갈 수 없는 도시.

출처 : 숲이 그린 집 (EBS)
출처 : 숲이 그린 집 (EBS)

숲은 자연의 에너지가 지배한다. 숲에서 숨만 쉬고 있어도 다시 에너지가 충전되는 숲은 그렇게 사람을 살리는 유익한 곳이다.

<나는 자연인이다>라는 프로그램과는 완전히 결이 다르다. 훨씬 더 숲에 진지한 프로그램이며,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을 돌아보게 만든다. 다만 하나 아쉬운 것은 진행자가 나오는 것. 차라리 진행자없이 잔잔히 나레이션으로 처리 했으면 더 좋았을 듯하다. 그게 더 프로그램의 취지에 맞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출처 : 숲이 그린 집 (EBS)
출처 : 숲이 그린 집 (EBS)

에피소드2 호주편에서는 경악스러운 장면이 나오기도 한다. 숲에서 라면을 먹는 장면이었는데 전혀 어울리지도 않았고, 숲에서 살라오는 사람에게 라면을 먹이다니 ㅜ.ㅜ 차라리 숲에서 자란 싱싱한 풀로 우리식 피자인 부침개를 만들었으면 훨씬 더 아름답지 않았을까 싶다.

방송은 에피소드마다 모두 숲이 충만한 느낌이다. 하나 특징적인 것은 대부분 부부가 숲 속에서 같이 살아간다는 것. 우리 자연인들은 주로 남자 혼자 참 구차하게 살아가는 반면, 부부 모두가 하나가 되어 살아가는 모습은 참으로 보기 좋았다.

출처 : 숲이 그린 집 (EBS)
출처 : 숲이 그린 집 (EBS)

테마여행과 집이라는 프로그램을 정말 좋아하는데 그것에 이어서 또 하나 챙겨봐야할 프로그램이 있어 좋다. 그냥 보는 것만으로도 힐링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정보>

방송사 : 교육방송(EBS)

채널 : EBS 1TV, EBS 2TV

본방 : EBS 1TV 매주 토요일 오후 8시 5분, EBS 2TV 매주 일요일 오후 8시 20분

시청방법 : 온라인 교육방송 사이트 혹은 유튜브 (EBS 다큐멘터리 채널) - 전체 영상 무료 시청 가능

편집자주) 이 기사는 리뷰타임스와의 콘텐츠 제휴로 국민리뷰어가 직접 작성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