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6월 27일 엘지(LG)전자와 메가존클라우드에게 이음5세대(5G) 주파수할당 및 기간통신사업자 등록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주파수 할당 및 기간통신사업자 등록으로 국내 대표적인 디지털 기업이고 로봇‧가전 등에 기술력을 축적해 온 엘지(LG)전자와, 아시아 최대 인터넷 기반 자원공유(클라우드) 관리‧운영 사업자로서 국내 최초 인터넷 기반 자원공유(클라우드) 업계 거대 신생기업(유니콘)인 메가존클라우드가 이음5세대(5G)를 통해 제조, 물류, 병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사업을 추진한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이번 주파수공급으로 이음5세대(5G) 주파수 할당이 13개 기관으로 늘어나며 총 23개 기관 39개소가 이음5세대(5G) 주파수 할당·지정을 받게 되었다.

엘지(LG)전자는 경기도 평택에 소재한 엘지(LG) 디지털파크에 이음5세대(5G) 통신망을 기반으로 인공지능(AI), 자율이동로봇(AMR), 지능형 관찰카메라(CCTV), 클라우드 등의 성능시험장(Testbed)을 구축하여 자사의 제품을 검증할 예정이다. 향후 국내외 제조, 물류,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 서비스를 확산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메가존클라우드는 지능형 관찰카메라(CCTV), 감지기(센서) 등에서 수집한 정보를 이음5세대(5G)를 통해 인터넷 기반 자원공유(클라우드)로 전송한 후 분석하여 관리하는 지능형물류 시스템을 고객사에 제공할 예정이고, 향후 인터넷 기반 자원공유(클라우드)와 이음5세대(5G)의 융합을 통해 로봇과 인간의 협업‧인명 안전사고 예방 등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아울러, 과기정통부는 보안 솔루션 기업 쿤텍과 합동참모본부에 각각 통신 솔루션 검증을 위한 이음5세대(5G) 주파수공급을 완료(6.8., 6.22.)한 바 있다.

최우혁 과기정통부 전파정책국장은 “이번 이음5세대(5G) 주파수공급으로 기술력과 다수의 협력사를 보유한 주요 디지털 기업이 이음5세대(5G) 시장에 적극 진출한 것에 의의가 있다”며, “향후 다수 기업들이 이음5세대(5G) 생태계에 참여하여 다양한 산업분야로 확산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