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9일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 관계자 10여명이 오후 충북 청주시 청원구 충북경찰청 앞에서 도내 한 대안학교 학생들이 정치 편향적 행사에 동원돼 피켓을 들었다는 의혹과 관련해 경찰의 엄중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지난달 19일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 관계자 10여명이 오후 충북 청주시 청원구 충북경찰청 앞에서 도내 한 대안학교 학생들이 정치 편향적 행사에 동원돼 피켓을 들었다는 의혹과 관련해 경찰의 엄중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충북 대안학교 교사들이 사회주의를 찬양·고무하는 등 이적행위를 했다는 의혹이 새 국면을 맞고 있다.

학부모와 보수 단체의 주장으로 촉발된 논란은 교사의 수업 중 발언을 학생이 오해하거나 학부모가 곡해(曲解)해 문제를 제기했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7일 충북교육청에 따르면 학부모 A씨는 지난 5월 6일 대안학교 교사 여러 명이 온라인 줌(zoom) 수업 시간에 사회주의를 찬양하는 발언을 해 이적행위를 한 의혹이 있다는 민원을 냈다.

교사들이 '사회주의는 좋은 것', '대한민국의 정통성은 북한에 있다'는 발언을 했다는 주장이다.

대안학교 교장 A씨는 "학교의 온라인 줌 수업은 2020년 6월 이후에는 거의 하지 않았고, 학부모는 수업에 대한 문제를 단 한 번도 제기하지 않았다"면서 "'학교에 문제를 제기했고, 시정되지 않아 교육청에 민원을 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사회적협동조합의 역사를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과정에서 경쟁으로 치닫는 자본주의의 폐해를 줄이기 위해 사회적협동조합이 생겨났다는 것을 교육했을 뿐 사회주의를 두고 '좋다', '나쁘다'를 논한 적 없다는 걸 확인했다"며 "‘대한민국의 정통성은 북한에 있다’ 등 이적행위를 하고 북한을 찬양했다는 학부모의 주장은 사실무근이다"고 주장했다.

교사들이 시민사회단체 회원이 참여한 영화 감상회에서 학생에게 '윤석열 정권 거부한다'는 손팻말을 들고 사진을 찍도록 강요했다는 학부모 주장도 왜곡됐다고 부연했다.

그는 "청소년 노동인권 교육의 하나로 학생을 데리고 영화관람 체험을 했지만, 농민단체가 주최한 행사에 아이들을 동원해 정권 비판 내용이 담긴 피켓을 들도록 강요했다는 주장은 맞지 않는다"며 "교사들은 영화관에서 피케팅이 있다는 사실을 사전에 알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어 "'(피케팅)인지 즉시 왜 학생들을 격리하지 않았느냐'고 책임을 묻는 분들이 있으나 예기치 못한 상황이었고, 학생들이 흩어져 앉아 어수선한 상황이었다"며 "피켓 드는 걸 거부한 학생은 입장을 모두 존중했고, 진행자에게 ‘학생들은 들지 않아도 된다’라는 공지를 요청했기 때문에 '강요했다'는 학부모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충북경찰청은 학부모와 시민단체가 교사를 아동학대 의혹이 있다며 고발함에 따라 수사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학교 측이 체험 학습의 하나로 학생들에게 영화를 보여주기 위해 정상적인 절차를 밟아 상영관으로 이동했다"며 "고발한 학부모와 아이들의 진술이 다르고, 이런 유형의 아동학대 고발 건과 관련해 사건화한 전례가 없다 보니 수사하는 데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