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개발자 컨퍼런스 2023(Huawei Developer Conference 2023) 공지 화면 
화웨이 개발자 컨퍼런스 2023(Huawei Developer Conference 2023) 공지 화면 

중국의 기술 기업인 화웨이(Huawei)가 7일(금) 화웨이 개발자 컨퍼런스 2023(Huawei Developer Conference 2023)에서 새로운 AI 모델 Pangu 3.0을 공개했다.

Pangu라는 이름은 중국 신화에 천지를 창조한 판구씨(盘古氏)에서 유래했다. 화웨이는이 제품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혁신과 창의성을 상징하는 동시에 안정성과 신뢰성을 약속하고 있다.

Pangu 3.0은 "5+N+X" 3계층 아키텍처를 채용하여 기술적인 특징을 갖추고 있다. 이 아키텍처는 5G 네트워크와 다양한 디바이스, 애플리케이션, 클라우드 등의 다양한 자원을 유연하게 연결하고 통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더욱 빠르고 원활한 네트워크 연결과 향상된 사용자 경험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Pangu 3.0은 최대 1000억개의 매개변수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이는 사용자들이 다양한 설정과 기능을 맞춤화하여 개인에 맞는 환경을 구성할 수 있게 해준다. 사용자들은 매개변수 설정을 통해 화면 해상도, 글꼴 크기, 애플리케이션 설정 등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개인의 취향과 요구에 맞게 디바이스를 사용할 수 있다.

Pangu 3.0은 미국의 인공지능 모델인 ChatGPT, BinG 등과 비교할 때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개인화 기능과 안전성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Pangu 3.0은 중국어 자연어 처리(NLP) 분야에서의 성능을 강화하였으며, 중국어 환경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한다.

Pangu 3.0의 활용 분야는 다양하다. 예를 들어, 이 운영체제는 스마트폰, 태블릿, 웨어러블 디바이스, 스마트 홈 장치 등 다양한 형태의 디바이스에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기업 환경에서도 Pangu 3.0은 교육, 의료, 운송, 제조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보안과 안정성을 강화하여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화웨이의 Pangu 3.0은 일기예보 분야에서도 성공적으로 적용돼 Pangu-Weather는 6일(현지시간) 세계 최고의 과학 저널 중 하나인 Nature에 게재됐다.

Pangu-Weather 관련 Nature 게재 사실을 공지한 화웨이 홈페이지 화면 
Pangu-Weather 관련 Nature 게재 사실을 공지한 화웨이 홈페이지 화면 

화웨이에 따르면, Pangu-Weather는 기존의 수치 기상 예보 방법보다 더 높은 정확도를 입증한 최초의 AI 예측 모델로, 이 모델은 예측 속도를 10,000배 향상시켜 전 세계 날씨 예측 시간을 단 몇 초로 단축할 수 있어 실시간으로 수집한 기상 데이타를 기반으로 빠르고 정확한 일기예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신뢰할 수 있는 일기예보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여행 계획을 세우거나 일상 생활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비판적인 의견들도 나오고 있다. Pangu 3.0은 화웨이의 최신 모바일 운영체제로, 다양한 기능을 강조하고 있지만, 실제로 그 성능과 안정성에 대해서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개발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검증된 데이터나 독립적인 평가가 없어 신뢰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Pangu 3.0의 "5+N+X" 3계층 아키텍처에 대해서도 일부 전문가들은 검증되지 않은 새로운 시스템으로서의 위험성을 지적하고 있다. 이 아키텍처는 다양한 자원을 통합하고 연결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지만, 그 실제 적용과 효과에 대한 확실한 증거가 없다는 것이다.

게다가, 화웨이가 Pangu 3.0을 미국의 인공지능 모델인 ChatGPT, BinG 등과 비교하는 것 자체가 과장된 것이라는 주장이 있다. ChatGPT, Bing 등은 이미 검증되고 널리 사용되고 있는 시스템으로서 그 성능과 안정성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데 비해 Pangu 3.0은 아직까지 검증되지 않은 새로운 시스템으로서 그 신뢰성에 대한 의문이 여전히 남아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Pangu 3.0의 활용 분야에 대해서도 실질적인 예시나 성공적인 사례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다. 화웨이는 일기예보 분야에서의 적용 사례를 언급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실제 결과와 그 효과에 대한 검증된 데이터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한편 지난 몇 달 동안 GPT 열풍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수많은 중국 기업이 자체적인 대규모 언어 모델을 개발 중이라고 발표했는데, 알리바바Alibaba, 텐센트Tencent 및 바이두Baidu와 같은 주요 기술기업,  대학 및 국가 지원기관이 포함되어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