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목) 해양수산부는 해양생태계와 해양생물 다양성을 체계적·통합적으로 관리하여 보전하기 위한 ‘해양생태축 관리계획’을 수립해 발표했다

해양생태축은 생태적 구조와 기능이 연계된 해양생물의 주요 서식지, 산란지, 이동 경로와 갯벌, 연안, 도서, 수중 등 중요한 지역 또는 해역을 연결한 축으로, 이번에 수립한 ‘해양생태축 관리계획’은 「해양생태계의 보전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른 법정계획으로서, 5대 해양생태축의 효과적 관리를 위한 방안들을 담았다. 

5대 해양생태축은 서해 갯벌 보전축, 남해 도서생태 보전축, 동해안 생태 보전축, 회유성 해양보호생물 보전축, 기후변화 관찰축이며, 이번 계획에 5대 해양생태축별 연결성 강화, 관리거점 확대, 협력체계 구축의 세 가지 전략 아래 중점과제들을 정하여 추진한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해양생태축의 연결성 강화를 위해 해양보호구역 지정을 확대하고, 훼손지 및 서식지 복원을 통해 주요 생태계의 기능을 개선한다. 

또한, 해양생태축별로 관리‧연구‧교육 거점을 확대하고, 지역단위의 관리체계를 마련한다.

마지막으로, 시민 관찰(모니터링) 프로그램 활성화 및 대국민 인식 증진 교육 등을 통해 해양생태계 보전을 위한 내부 협력을 강화하고, 주변국과의 보전관리 네트워크를 마련하여 외부 협력체계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번 계획을 통해 해양생태계 연결성을 강화하고, 훼손된 해양생태계는 체계적으로 복원하여, 보전을 기반으로 해양생태계의 지속가능한 이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리 바다를 건강하게 지켜나가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