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씨름 안전띠 프로젝트’. 사진제공=문화체육관광부
 ‘K-씨름 안전띠 프로젝트’. 사진제공=문화체육관광부

인천 공항버스 내 안전띠가 케이(K)-씨름의 샅바로 디자인되어 방한 외국인 관광객에게 한국의 전통 스포츠 씨름을 홍보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6월 22일 단오절 겸 씨름의 날을 맞이해 5월 31일부터 6월 28일까지 1개 노선(6300번, 인천공항T2~고덕역) 공항버스 내 안전띠에 씨름 샅바 매듭을 입혔다. 

이는 ‘K-씨름 안전띠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인천국제공항에서 서울 도심으로 향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기존 안전띠와 결합한 ‘샅바’ 디자인을 접하게 함으로써 자연스럽게 K-씨름에 관한 관심을 유도한 것이다. 초반 샅바 디자인은 민족 전통의 흑백이었으나 현재 태극기의 상징적 의미를 담아 양(홍)과 음(청)의 조화를 이루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K-씨름’ 알리기는 물론 안전띠 착용도 유도해 ‘안전한 K-여행’의 의미까지 더했다.

아울러 버스 창가에도 이 프로젝트 취지를 알리는 씨름 삽화(김정윤 작가 작품) 스티커를 부착하고 큐알코드를 삽입해 누구나 휴대전화 카메라로 씨름에 관해 소개하는 영상을 볼 수 있게 했다. 큐알 코드로 연결되는 누리집과 영상은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서비스되어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 관광객들이 편리하게 K-씨름의 묘미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문체부 강정원 대변인은 “문체부는 박보균 장관 취임 이후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된 K-씨름 진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마침 6월 20일부터 단오장사씨름대회도 열리는데, 디지털소통팀의 이 안전띠 마케팅프로젝트를 통해 더욱 많은 방한 외국인에게 K-씨름의 매력이 전달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