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뷔10주년 여의도 BTS 페스타. 빅히트 홈페이지 캡쳐
데뷔10주년 여의도 BTS 페스타. 하이브 홈페이지 캡쳐

서울시는 6월 17일 방탄소년단(BTS)의 데뷔 10주년을 기념하는 FESTA가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개최됨에 따라, 여의도 일대 교통혼잡을 최소화하고 시민들의 안전한 관람을 돕기 위해 교통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6월 17일 여의도 한강공원 행사는 '2023 BTS FESTA' 메인 이벤트로 12시부터 22시까지 진행되며, 경찰에서는 이날 14시부터 여의동로를 전면 통제하기로 했다.

이날 여의동로를 경유하는 23개 버스노선은 모두 우회 운행한다. 이에 따라 여의도중학교‧여의나루 등 4곳의 버스정류소는 행사 중 일시적으로 이용할 수 없으나, 우회 경로 상 주변 정류소에서 승하차 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 

서울시는 이날 도로 혼잡으로 대중교통 이용객이 몰릴 것에 대비하여 행사 종료 시간에 맞춰 지하철 5‧9호선 및 신림선 운행횟수를 평소보다 36회 늘리고, 여의도환승센터·여의도역·여의나루역을 경유하는 26개 버스노선도 집중 배차하여 귀가를 도울 예정이다. 이날 여의도역, 여의나루역 등 행사장 주변 13개 역사에는 평소 보다 5배가량 많은 174명의 안전요원을 배치한다. 

또한 행사 당일 20:30부터 30분간 불꽃 연출도 예정되어있는 만큼, 행사장에 가장 근접한 여의나루역(5호선)은 안전을 위해 혼잡도에 따라 무정차 통과하거나 출입구가 임시 폐쇄 조치할 계획이다. 

여의나루역 무정차 통과는 시민들이 행사 관람을 위해 행사장으로 몰리는 12~20시, 출입구 임시 폐쇄는 행사 종료 시점에 맞춰 21~23시 중 역사 내 혼잡도를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조치한다. 

무정차 통과가 결정되면 사전에 전 역사 및 열차 내 안내방송과 현장요원을 통해 안내할 예정이며, 시민들은 여의나루역 대신 여의도역, 마포역, 샛강역 등을 이용하면 된다. 21시 이후에는 현장에서 경찰 통제에 맞춰 여의나루역 출입구가 폐쇄될 수 있으며, 출입구별로 배치된 경찰과 안전요원이 여의도역 등 인근역으로 대체 이용토록 안내할 계획이다.

시는 보행자 안전을 위해 인근 도로변, 한강교량에 불법 주‧정차하여 교통정체를 유발하는 차량들을 집중 단속하고, 여의도 일대 공공자전거, 개인형 이동장치 반납·대여를 금지한다.

또한 행사 주최 측에서도 지하철 환풍구, 버스 정류장 등 안전요원을 곳곳에 배치하여 안전한 관람과 문의 사항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통제구간과 임시 변경되는 대중교통 정보는 서울교통정보센터 토피스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서울시의 매력을 알리는 ‘BTS 페스타’ 행사가 원활하게 개최될 수 있도록 대중교통 증편 등 편의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방문 시 대중교통 이용, 질서 유지 등을 준수해 안전하게 축제를 즐기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