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경기도청 광교 신청사
사진=경기도청 광교 신청사

경기도는 ‘2023년도 외국인 주민 및 고려인 동포 정착지원 사업’을 수행할 기관·단체 18곳을 최종 선정하고, 도내 외국인 주민과 고려인 동포의 안정적인 지역사회 정착 지원에 나선다고 30일 밝혔다.

앞서 도는 1월 6일부터 20일까지 공모 참여단체를 모집해 총 41개 단체가 참여했고, 이중 사업수행 능력과 사업계획 및 예산편성의 적절성 등에 대한 심의를 통해 3개 사업 분야 18개 단체를 선정했다.

사업 분야별로 ▲외국인 주민 정착지원 사업에 한국교육문화협회 등 11개 단체 ▲고려인 동포 정착지원 사업에 고려인센터 미르 등 5개 단체 ▲고려인 동포 인식개선 사업에 이주민시민연대 사회적협동조합 등 2개 단체다.

이 사업은 내·외국인 간 서로 이해하고 화합하는 기반을 마련해 외국인 주민, 고려인 동포에 대한 인식개선과 지역사회 적응을 돕고자 4년째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사업 당 1000만 원에서 최대 4000만 원까지 총 4억 4800만 원을 지원해 한국어 교육, 문화체육행사, 공동체 운영, 인식개선 활동 등 다양한 유형의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강희중 경기도 외국인정책과장은 “이번 지원사업이 외국인 주민과 고려인 동포들의 안정적인 지역사회 정착에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민간단체와 지속적인 협력과 소통을 통해 프로그램 발굴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