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수원시청사
사진=수원시청사

경기 수원시는 브라질 쿠리치바시 도시계획연구소(IPPUC) 모델을 벤치마킹한 '수원형 IPPUC 모델'을 실현하기 위해 '정책혁신 TF'를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TF는 박사승 수원시 기획조정실장을 단장으로, 수원시정연구원 연구진 6명과 공직자로 구성됐다.

앞으로 TF는 민생체감·혁신성장·대안정책 등 크게 3가지 관점에서 중점과제를 선정해 도시혁신을 주도할 계획이다.

특히 연구자와 행정이 협업체계를 구축해 혁신정책을 연구·계획하고, 이를 실현하는 통합적 정책개발모델을 마련할 방침이다.

중점과제에는 ▲대중교통 소외지역의 순환형 BRT 도입 ▲집수리 지원체계 ▲대학과 연계한 캠퍼스타운 ▲도시정책 시민계획단 발전모델 ▲교통혼잡지역 해소방안 ▲주요 재정사업 평가 등을 포함했다.

또 공무원 현장행정과 연구원 이론을 접목해 시너지 효과를 일으킬 수 있는 행정과 연구의 통합체계도 수립한다.

이재준 수원시장은 "정책혁신 TF 운영으로 수원시와 수원시정연구원이 협력해 선도적 혁신정책 개발모델을 제시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수원시의 국제자매도시인 쿠리치바시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최초로 도입한 도시로 서울시 대중교통개혁의 모델로 잘 알려져 있다.

1965년 창설된 IPPUC는 ▲도시 활동의 적절한 분산으로 도시성장 조정 ▲사회적·경제적 여건의 개선을 위한 종합적인 대안 마련 ▲정책과 가이드라인을 통한 도시구조 개편 ▲도시계획 실현을 위한 재원조달 방안 연구 등 업무를 수행한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