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 선원사 지장시왕도 (사진=대한불교조계종 제공)
남원 선원사 지장시왕도 (사진=대한불교조계종 제공)

 한국 불교계의 독립 의지를 담은 태극기가 남원 선원사 불화에서 발견됐다.

대한불교조계종 선원사 주지 운문스님은 최근 명부전에서 기도하던 중 지장시왕도 괘불탱화에서 원형 형태의 태극기 그림을 찾았다.

운문스님은 21일 서울 중구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태극기를 발견하게 된 계기에 대해 "지난해 11월 초 아침 명부전에서 기도를 드리고 있는데 지장시왕도를 자세히 살펴보니 제6 변성대왕 관모에 태극기가 그려져 있었다"며 "진응스님이 (이 불화를) 증명하고 주도해서 그렸는데 거기에 태극기가 있어서 깜짝 놀랐다"고 밝혔다.

이 불화에 그려진 태극기에 대해 "화승이 아닌 독립운동을 하셨던 진응스님이 이를 주도하고 증명했다는 것을 봤을 때 우리 선조인 선배 스님들 특히 진응스님같이 훌륭한 스님들이 일제에 항거하고 우리 민족의 치욕에 대해 가만히 있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이 불화에는 눈에 잘 보이지 않게 그렸지만 태극 문양만이 아니라 내 궤까지 분명히 그려진 태극기가 있다. 당시 진응스님이 대놓고 나서지는 못했어도 독립 의지를 갖고 태극기를 불화에 그려 넣었다는 것은 독립운동사의 아주 중요한 장면"이라고 강조했다.

남원 선원사 지장시왕도 (사진=대한불교조계종 제공)
남원 선원사 지장시왕도 (사진=대한불교조계종 제공)

이날 공개된 태극기는 지옥을 관장하는 10대왕 가운데 제6대왕 변성대왕 관모에 가로 8.5㎝×세로3㎝로 어른 손바닥만 하게 그려져 있다. 태극 지름은 2.2cm이다.

태극의 양은 홍색, 음은 뇌녹색으로 채색됐다. 양 태극을 백색이 둘러싸고, 위쪽에 건괘와 리괘, 아래쪽에 곤괘와 감괘를 배치했다.

지장시왕도 하단의 화기에 태극기 제작 시기는 1917년 11월5일에서 17일이다. 당시 주지 기선스님이 당대 최고 학승이자 화엄사 주지 진응스님에게 괘불탱화 제작 전 과정을 증명하도록 했다는 기록도 있다.

운문스님은 "특히 1917년이라면 일제의 무자비한 탄압이 자행되던 시기에 그려졌다고 생각하니 더욱 보통의 의미가 아니라 생각됐다"며 "이 태극기의 의미를 바르게 살펴보고, 또 우리 스님들의 대한독립의 의지와 투철한 애국심을 널리 기리고 싶다"고 말했다.

태극기 전문가 송명호 전 문화재청 근대문화재전문위원 전문위원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불화 중에 태극기가 그려진 것은 처음"이라며 "'항일지장시왕도'라고 말해도 손색이 없는 근대문화재로서 가치가 크다"고 평가했다.

송 전 전문위원은 "태극기가 1910년대 후 사용된 독립운동시대 태극기 문양과 같다"며 "태극기가 오늘날 형태로 정착되기 전 단계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왕도 아래에 당시 호남불교를 대표하는 진응 스님이 제작과정을 증명한 기록이 남아있는 점도 독립운동연구에 중요한 자료라고 평했다. .

진응스님은 만해 한용운과 독립운동을 벌인 사실이 독립운동사 자료에 확인되고 있다. 화엄사를 본사로 승격시키고 일본 조동종에 맞서 임제종을 설립해 우리 불교를 수호하는 데도 앞장섰다.

송 전 전문위원은 태극기가 그려진 시점에 대해서는 "1910년대 탱화 제작 등 모든 예술 행위가 일제의 검열을 받기 때문에 처음부터 그려진 것은 아니며, 검열 후 곧바로 눈에 띄지 않도록 작게 제작했다"고 분석했다.

선원사는 송 전 전문위원의 분석 결과 등을 토대로 문화재 당국에 태극기 발견을 신고하고 근대문화유산으로 국가등록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