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청 전경. (사진 = 광주시 제공)
광주시청 전경. (사진 = 광주시 제공)

광주시가 생애 전환기 장년들의 인생 2막을 '50+종합채움'으로 챙긴다.

광주시는 2023년 장년층 생애재설계 지원계획인 '50+종합채움'을 마련, 다양한 생활밀착형 장년정책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50+종합채움'은 총 사업비 32억 원을 투입해 ▲경제·사회활동 강화를 위한 일자리 확대 ▲전담기관 기능강화를 위한 빛고을50+센터 지원체계 확대 ▲디지털 역량 강화와 미래사회 적응력 향상 지원 교육 강화 ▲활력있는 장년정책 지원 인프라 지속 확충 등 4개 분야, 34개 사업을 펼친다.

올해는 고금리·고물가 등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장년세대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일자리 분야에 역점을 뒀다. 빛고을 50+일자리 사업량 확대, 인건비 단가 상향 조정 등 장년층의 경제적 안정과 사회참여 기회를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생애재설계 전담기관인 빛고을50+센터가 직접 빛고을 50+일자리사업을 추진하며, 2개 분소를 운영하고 이용자 수요 증가에 따른 공간 확대 방안도 마련한다. 욕구 진단·컨설팅·교육·일·정보 연계 활동 등 수요자별로 단계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강화하고, 정책 수요조사도 진행한다.

광주시는 중장년의 디지털 정보화 역량 수준이 50대 이후 급격히 하락하는 특성을 반영, 디지털 역량과 미래사회 적응력 향상 지원을 위한 '찾아가는 디지털교육' '생활밀착형 디지털 체험존 운영' '100세 시대 트랜드'(메타버스·5차 산업혁명 등) 특강 등 생애 전환 교육과 맞춤형 법률상담, 치매 조기검진, 사회서비스 종사자 특화프로그램 운영 등 9개 신규 사업을 추진한다.

또 중앙부처·국민연금공단 광주지역본부·광주지방고용노동청 등 24개 유관기관과 5개 자치구간 상시 협력체계를 구축해 단순 정보제공뿐 아니라 제공기관과 직접 연계하는 등 장년정책 서비스 접근성과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예정이다.

류미수 광주시 복지건강국장은 "은퇴 뒤 50년, 무엇을 더하고(+) 싶은지에 대해 혼자 고민하지 말고, 광주시 장년층 생애재설계 지원 전담기관인 빛고을50+센터를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