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활력타운 개념도. (자료= 행정안전부 제공)
지역활력타운 개념도. (자료= 행정안전부 제공)

지방소멸 위기의 대안인 '지역활력타운'을 조성할 기초자치단체 7곳을 공모한다.

행정안전부와 국토교통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는 오는 13일부터 4월26일까지 지역활력타운 사업을 공모한다고 12일 밝혔다.

지역활력타운은 수도권 은퇴자·청년층 등 지방 정착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주거·문화·복지·일자리 등을 복합 지원하는 지역거점 주거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지방 소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다부처 협업으로 국내에서 처음 시도되는 것이다.

행안부는 부처 협력을 총괄한다. 연간 1조원의 지방소멸대응기금을 활용해 지역활력타운의 다양한 협력사업도 지원한다.

지역활력타운 부처별 주요 역할 및 형태. (자료= 행정안전부 제공)
지역활력타운 부처별 주요 역할 및 형태. (자료= 행정안전부 제공)

 

국토부는 공모 절차를 전담 운영하고 지역개발사업 인허가와 도시재생사업 등을 통해 안정적인 주거 공급에 나선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필요 시 사업자로 참여해 단독주택·타운하우스 등 수요자 맞춤 분양과 임대를 추진한다.

문체부는 국민체육센터 등 문화·여가·체육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복지부는 돌봄·보건·의료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제공한다.

농식품부는 비도시 지역 내 필수 생활서비스, 해수부는 어촌 유치 시 경제·생활 기반시설 구축, 중기부는 이주자들이 직업 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일자리 조성 연계사업을 각각 마련한다.

광역단체는 단지 조성 인·허가 추진 및 작은 도서관·영화관과 생활문화센터 조성 등의 다양한 연계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공모 대상은 강원·충북·충남·전북·전남·경북·경남 등 7개 도(道)의 기초단체다.

분야별 민관 전문가로 구성된 통합평가위원회에서 서면평가, 현장점검, 종합평가를 거쳐 6월중 7곳을 선정할 예정이다. 자세한 공모 계획은 국토부 지역개발 정보시스템(www.rdis.or.kr) 및 행안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종 선정된 지역은 관계부처 및 광역단체에서 제공하는 14건의 연계사업을 우선 지원 받는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및 7개 부처 등과는 지역발전투자협약을 체결한다.

최훈 행안부 지방자치균형발전실장은 "지방 소멸 위기에 대응하고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실현하기 위해 올해 사업이 차질 없이 수행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