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자판기 서사라 대표./출처=지구자판기
지구자판기 서사라 대표./출처=지구자판기

비어 있는 그릇에 내용물을 다시 채운다는 뜻의 ‘리필(refill)’은 흔히 음식이나 음료를 더 먹을 때 사용되곤 했다. 지구를 지키는 일에 ‘리필’을 활용한다면 어떨까. 우리가 일상에서 매일 사용하는 샴푸나 세제를 빈 통에 다시 채워 사용하는 일에 힘쓰는 예비사회적기업이 있다.

‘지구자판기’는 샴푸·세제를 리필할 수 있는 자판기를 운영하는 소셜벤처다. 평소 샴푸·세제를 리필할 수 있는 리필 스테이션을 이용하는 소비자였던 서사라 대표가 기존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기업을 설립했다. 중앙대학교에서 친구들끼리 리필 스테이션 부스를 만들며 첫 활동을 시작했고, 자판기라는 아이디어를 접목해 2020년 8월 본격적으로 기업 활동을 시작했다.

우리보다 환경보호 문화가 한발 앞선 유럽 국가에서는 세제뿐만 아니라 식료품 등 다양한 제품을 리필로 구매할 수 있는 매장들이 많다. 한국에서도 몇 년 전부터 샴푸·세제를 중심로 리필이 가능한 매장이 생겨나는 중이다. 2020년 10개 내외였던 리필 스테이션 매장(숍인숍 포함)은 지난해 기준 전국에 80개 이상으로 8배나 늘어나는 등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지구자판기를 통해 주방세제, 세탁세제, 섬유유연제 등을 100ml당 700~1000원 선에 구매할 수 있다./출처=지구자판기
지구자판기를 통해 주방세제, 세탁세제, 섬유유연제 등을 100ml당 700~1000원 선에 구매할 수 있다./출처=지구자판기

그러나 전국의 소비자들이 모두 이용하기에 매장이 턱없이 적어 리필 스테이션을 이용하려면 빈 통을 들고 먼 곳까지 방문해야 한다는 점이 불편함으로 꼽혔다. 서 대표는 ‘우리 집 앞에도 리필 스테이션이 있으면 좋겠다’는 마음에 자판기를 떠올렸고, 창업 아이템으로 연결했다.

“저같이 불편을 감수하며 리필을 하고 있는 사람들, 리필을 하고 싶지만 불편해서 한 번도 하지 못한 사람들, 리필에 대해 아예 모르는 사람들 모두가 지구자판기를 통해 리필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창업을 해서 직접 리필 문화를 알리자’라는 결심을 하게 됐습니다.”

리필을 하면 어떤 점에서 우리 사회에 이로울까? 먼저 재활용이 어려운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일 수 있다. 우리가 사용하는 샴푸·세제 플라스틱 용기는 색깔이 있거나 라벨이 붙어있거나 잔여물이 용기가 묻어있는 등 이유로 분리배출을 해도 재활용이 거의 되지 않는다. 한 번만 사용되고 버려지는 플라스틱 용기를 리필을 통해 여러 번 재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환경을 보호하는 문화를 만들 수 있다. 환경을 지키는 일을 보통 어렵고 귀찮고 비싼 값을 지불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지구자판기는 환경을 보호하기가 쉽고 재미있고 비싸지 않다는 인식을 심어주고 있다. 서 대표는 “리필을 문화로 만들어 환경보호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바꾸고, 더 나아가 기업과 국가의 의식까지 바꿔 가려 한다”는 포부를 밝혔다.

서울의 한 초등학교에서 지구자판기로 환경 교육을 진행한 모습./출처=지구자판기
서울의 한 초등학교에서 지구자판기로 환경 교육을 진행한 모습./출처=지구자판기

지구자판기는 사업 초기 종이상자로 자판기를 만들어 직접 소비자를 만나며 의견을 듣고 테스트를 거쳐 현재의 자판기를 자체 개발했다. 자판기에서 원하는 제품을 선택하고 QR코드를 통해 결제를 한 뒤, 리필 용기를 구멍 가까이에 대고 액체를 채우는 방식이다. 현재 서울 대방동 스페이스 살림에 1대가 설치돼 있으며, 총 8번의 대여를 진행해 2000여 명의 소비자가 지구자판기를 통해 리필을 경험했다.

지구자판기는 집과 가까운 곳에서 언제나 리필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자판기를 통해 판매되는 세제도 전부 친환경 제품이고 100ml당 700~1000원 정도로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하다. 특히 리필의 과정 자체를 한눈에 볼 수 있어 교육용으로도 좋다. 자판기 판매‧대여뿐만 아니라 환경을 주제로 한 다양한 행사와 교육에도 참여해 여태껏 총 50회 이상 행사를 진행해 3000여 명 이상의 시민들이 참여하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향후 지구자판기는 현재 자판기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 대기업과의 공동 프로젝트를 통해 사용성이 향상된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대학교 기숙사, 아파트 단지 등 생활공간과 가까운 곳에 자판기 설치를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서 대표는 “지구자판기 트럭에서는 리필뿐 아니라 여러 체험을 할 수 있으니 많은 기업과 기관, 단체에서 불러주시면 찾아가겠다”고 강조했다.

지구자판기는 리필 행사, 플로깅 등 환경 관련 교육과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출처=지구자판기
지구자판기는 리필 행사, 플로깅 등 환경 관련 교육과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출처=지구자판기

중앙대 화학신소재공학부를 2학년까지 다니다가 휴학 후 지구자판기에 집중하고 있는 서 대표는 당분간 학업을 잠시 쉬어가고 기업 활동에 전념할 계획이다. 얼마 전에는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인증을 받는 등 지구자판기 활약 범위도 더 넓어지고 있다. 

“우리 기업의 궁극적 목표는 누구나 지구를 지킬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경영이라는 아랫단의 목표가 따릅니다. 우리 사회에 리필 문화를 만들고, 지구를 지키는 게 자연스러운 일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