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①]

키워드로 보는 2022년

강원도 사회적경제

 

[카드뉴스②]

올해 강원도 사회적경제에는 무슨 일이?

다사다난했던 2022년! 강원도 사회적경제도 숨 가쁘게 달려왔는데요.

올해의 끝자락에서 강원도 사회적경제 주요 키워드를 돌아보며 강원도사회적경제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 방향성을 모색해 보려고 합니다.

그럼, 올 한 해를 달궜던 강원도 사회적경제 이슈를 확인해 볼까요?

 

[카드뉴스③]

올해의 키워드1

돌봄
강원형 돌봄모델 'G-Care'

고령사회ㆍ지역소멸 위기 속 강원도에 요구된 이웃돌봄의 필요성에서 올해 처음 시도된 강원형 돌봄모델 'G-Care(지역사회 통합 돌봄)'입니다. '주민주도', '마을중심'을 핵심으로 의료와 돌봄 관련 기반이 부족한 농촌에 맞는 돌봄 시스템을 구축라기 위해 개발됐습니다. 만 60세 이상 어르신을 '노인 돌봄 전문 매니저'로 양성하는 시범사업은 효과를 보였고, 내년도 사업도 긍정적입니다.

 

[카드뉴스③]

올해의 키워드2

관광
강원 SMART 관광

강원도하면 관광, 관광하면 강원도! 강원도 사회적경제 기업의 관광상품 개발과 상품 경쟁력 강화를 위한 '2022 강원 SMART 관광체험 육성 및 활성화' 사업은 올해도 계속됐습니다. 지역이 주체인 공정관광의 기초를 마련하는 강원 SMART 관광사업은 202~2021년 동안 도내 22여 개 기업이 신규매출 20억원, 고용 142명 등의 성과를 낸 바 있습니다. 올해도 건강한 지역관광 문화 생태계 조성에 한걸음 더!

 

[카드뉴스④]

올해의 키워드3

사회적금융
강원사회적경제 공제기금

강원도 사회적경제 기업들의 자금조달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 기금을 만들어 어려울 때 서로 돕는 연대 금융, 바로 '강원도사회적경제 공제기금'입니다. 협동ㆍ자조 정신을 바탕으로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영과 안정ㆍ자립기반을 조성하며, 공제 가입은 도내 사회적경제 기업, 유관기관 누구나 가능합니다. 지금 바로 가입해 보세요!

 

[카드뉴스⑤]

올해의 키워드4

재도약
엑셀러레이팅

강원도 사회적경제기업의 재도약을 꿈꾼다! 올해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예비사회적기업들을 대상으로 엑셀러레이팅 '성장아카데미', '혁신아카데미' 를 진행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향상하는 것이 엑셀러레이팅인 만큼 공공조달 시장 진출을 조와 재무구조를 안정화하고, 사회적가치표(SVI) 성과관리를 도와 인증사회적기업으로의 진입을 독려하는데 주력했습니다.

 

[카드뉴스⑥]

올해의 키워드5

학습플랫폼
강원 사회적경제 학습플랫폼 구축

강원도내 사회적경제 지역네트워크와 광역ㆍ기초ㆍ특화 단위 중간지원조직, 교육관련 사회적기업 등 15개 기관이 '강원 사회적경제 학습플랫폼 구축' 사업을 본격화 했습니다. 가칭 '사회적경제 율곡아카데미'는 강원도민이면 누구나 의제, 역량별로 필요한 사회적경제 학습 콘텐츠와 서비스를 검색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카드뉴스⑦]

올해의 키워드6

공동체
마을공동체

올해부터 마을공동체 지원기관인 '강원도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를 위탁받은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기존의 지원사업을 유지하되 각 공동체들이 스스로의 한계를 벗어날 수 있도록 현장 밀착형 지원에 발 벗고 나섰습니다. '행복, 활력, 희망'을 키워드로 지난 10월 남이섬에서 열린 한마당 행사를 통해서는 공동체 간 교류의 장을 넓히며, 강원도 마을공동체 사업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었습니다.

 

[카드뉴스⑧]

올해의 키워드7

협업
협동조합간의 협동

'협동조합간의 협동'은 협동조합 7대 원칙 중 하나이자 협동조합의 가치를 가장 잘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올해 강원도 협동조합 중 지원사업을 통해 지역자원을 활용하는 협동조합 1곳과 경력중단여성으로 이뤄진 협동조합 1곳이 공동 상품을 개발해서 시장 가능성을 확인해 보기도 했는데요. 협업 사례의 도내 확장과 일상화를 꿈꾸며 올해의 키워드로 꼽아봅니다.

 

[카드뉴스⑨]

올해의 키워드8

지역
지속가능한 마을기업

지역소멸 위기의 강원도에서 지역 주민이 지역자원과 터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마을기업은 '지역지킴이'와 다름 없습니다. 올해는 그동안 마을에서 생산하는 농산물 가공에 머물러있던 마을기업의 한계에서 벗어나 지역에서 지속적으로 정주할 수 있도록 사회서비스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며 강원도 마을기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엿보기도 했습니다.

 

[카드뉴스⑩]

아듀, 2022

행복한 연말되세요!

올해 키워드로 돌아본 강원도 사회적경제는 혁신과 성장 양 날개로의 도약이 아닐까요? 지나간 일들을 자양분으로 다가올 계묘년을 보다 알차게 보낼 수 있길 바랍니다. 그럼 강원 사회적경제 여러분 모두, 따뜻하고 행복한 연말 보내세요!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