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5년의 협동조합 역사, 6815개의 협동조합, 1360만명의 조합원들이 있는 영국. 영국에서 협동조합의 가치를 내걸고 활동하는 정당 ‘협동조합당(Co-operative Party)’이 있다. 협동조합당은 싱크탱크 ‘신경제재단(New Economics Foundation·NEF)’에 의뢰해, 2030년까지 협동조합 부문의 크기를 두배로 하는 전략을 담은 보고서 ‘Co-Operatives Unleashed’을 7월 3일 발표했다. 신경제재단은 2006년 지구촌행복지수(HPI)를 개발한 단체다.

영국협동조합당 웹페이지 캡쳐

보고서는 영국 협동조합의 현주소와 장애물, 다른 유럽 국가의 사례 조사, 그리고 협동조합 부문을 발전시키기 위한 정책 권고 사항 등을 담았다. 영국의 협동조합은 현재 영국 사업 매출량의 약 1%를 담당하고 있지만 이 수치의 대부분은 생협 그룹 '더 코퍼라티브그룹'(The Co-operative Group)과 유통협동조합 'JLP(John Lewis Partnership)'가 담당한다. NEF는 “매출량을 두 배로 늘리기 위해서는 법적 뒷받침과 홍보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NEF는 “고도로 발달한 협동조합 부문이 있는 지방 정부는 협동조합 사업을 전통적 기업과 마찬가지로 인정하고 증진할 의무가 있다”고 명시했다. 또한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 5단계를 제시했다.

보고서 ‘Co-Operatives Unleashed’는 영국 협동조합 규모를 2배로 늘리는 방안을 담았다. (사진출처: NEF) 

먼저 협동조합의 발전을 지원하고 협동조합 성장에 대한 불이익을 제거할 수 있는 새로운 법적 틀을 구축해야 한다. 이는 공동 조직이 사용할 수 있는 법적 구조, 금융 수단 및 메커니즘을 생성해 벌어들인 자산을 묶어 협동조합 경제에 머물러있게 하고자 함이다.

두 번째로 협조적 의제를 제공하는 금융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금융 상품·기관을 개발해 협동조합 경제에 알맞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국립 투자 은행을 설립해 협동조합 및 사회적기업 부문에 인내 위험자본을 공급하는 임무를 수행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실직자들이 창업할 수 있도록 ‘협동 기업 보조금’을 제공하는 방안도 있다.

세 번째는 협동조합 개발기구(Co-operative Development Agency)를 설립해 역량을 강화하는 일이다. 협동조합 개발기구를 설립해 사업 발전을 지원하고, 협동조합에 대한 이미지를 향상시키며, 협동조합끼리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네 번째로 사업 소유권의 변혁이 필요하다. 기존 기업의 협동조합 변환을 가속화해야 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스코틀랜드 협동조합 개발’이 50개의 기업을 설득해 협동조합화하는 중이다. 영국에는 향후 3년간 소유권 이전을 겪을 중소기업이 약 12만 개인데, 이러한 기업 중 5%가 협동조합 모델로 전환한다면 영국의 협동조합 부문은 두 배가 될 것이다.

마지막 단계는 지역사회 부의 창출 촉진이다. 협동조합은 지역사회 비즈니스로 뿌리깊게 자리잡아 지역을 위한 이익을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지방 정부가 지역 사회·사회적기업과 협업해 협동조합과 지역사회 비즈니스의 역량을 키워야 한다.

https://neweconomics.org/2018/07/co-operatives-unleased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