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랜드 희망재단이 2018년 창업·성장지원 사업에 선정된 팀을 대상으로 교육을 지원한다.

강원랜드 희망재단(이사장 장학도, 이하 희망재단)이 지난 6월 ‘2018년 폐광지역 사회적 경제 성장지원 사업’에 3개 팀을 선정한데 이어, 최근 ‘창업 지원 사업’ 6개 팀을 선정, 본격적인 지원에 들어갔다.

희망재단은 해마다 폐광지역인 정선, 태백, 영월, 삼척에서 사회적 경제 창업을 준비하는 팀이나 운영 중인 사회적 경제 조직을 대상으로 창업·성장지원 사업을 하고 있다.

사회적 경제 지원 사업의 전신인 ‘정선CB센터 공동체 지원 사업’까지 합해 희망재단이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지원한 총 금액은 16억300만원이다. 창업지원 사업 40개(업체 22개/지원횟수 31회)에 8억400여만 원, 성장지원 사업 37개(업체 27개/지원횟수 35회)에 7억9천900여만 원을 각각 지원했다.
 

성장지원 사업은 사회적 경제 조직 성장에 필요한 조직과 경영, 상품 개선 등 세부 분야별 맞춤지원 프로그램이다.

이번에 선정된 창업지원 팀은 ▶극단 베짱이 : 청년 문화예술인 플랫폼 카페 사업 ▶동막4리 학포란 영농조합 법인 : 마을 일자리·주민소득 창출을 위한 식당운영 ▶문화창작소 광부댁 협동조합 : 광산지역 스토리를 엮은 연극 제작과 공연 ▶사단법인 태백국악원 : 태백지역 설화를 모티브로 한 지역문화콘텐츠 제작 ▶살아있네 강랜푸드 협동조합 : 단도박자 일자리 창출을 위한 식당 운영 ▶주식회사 킨다네이처 : 핸드메이드 공방 활동가 양성이다.

창업지원 사업은 우선 사회적 경제 창업 아이디어 발굴 공모를 한 후 여기에서 선발된 팀을 대상으로 소정의 사업비를 투입, 각 팀별 창업 준비 과정을 거쳤다. 아이디어를 사업계획으로 체계화 하는 과정으로 이후 PT 발표 심사 등을 거쳐 최종 선발했다. 선발된 팀당 3천만 원을 지원한다.

성장지원 사업은 사회적 경제 조직 성장에 필요한 조직과 경영, 상품 개선 등 세부 분야별 맞춤지원 프로그램이다. 6월에 선정된 성장지원 사업팀은 ▶영농조합법인 삼방벤처 떡 마을 : 석이버섯 함유 기정 떡 개발, 배달 판매 지원 ▶동강누리협동조합 : 포장박스 제조 제함기와 벤딩기 도입 지원 ▶(주)미래 건축 : 미니 굴삭기 구입 지원 등 3개이다. 조직 당 1천500여만 원에서 4천900여만 원을 지원한다.
 

희망재단은 해마다 폐광지역인 정선, 태백, 영월, 삼척에서 사회적 경제 창업을 준비하는 팀이나 운영 중인 사회적 경제 조직을 대상으로 창업·성장지원 사업을 한다.

희망재단은 이밖에도 사회적 경제 인재육성 사업으로 올해 사회적 경제 저변 확대를 위한 주민 교육, 사회적 경제 조직 임직원 사업역량 강화 교육, 지역 사회혁신 핵심인력 양성 교육, 우수 핵심인재 해외 선전사례 견학을 진행한다.

또한, 폐광지역에 지속 가능한 사회적 경제 네트워크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사회적 경제 컨퍼런스와 민간 네트워크 협의체 활동지원, 공동 프로모션 행사 진행, 미디어 콘텐츠 제작 등의 사업도 한다. 특히, 올해는 2억여 원 예산을 투입해 사회적 경제 조직 판로지원을 위해 유통사업단 발족과 공동브랜드 구축, 상시 판매장 1개소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별도로 4억 원 예산을 투입해 ‘정태영삼 맛캐다’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영세식당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컨설팅을 통한 맞춤형으로 20개 영세식당을 지원하고, 4개 식당에는 종합 지원한다.

희망재단이 운영하는 도박중독 회복자 사회복귀를 돕기 위해 설립한 ‘하이원 베이커리 사업단’도 올해 3억 원의 매출을 목표로 카지노 업장을 겨냥한 신메뉴 개발 등의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이에 따른 추가 고용도 할 예정이다. 아울러 도박중독 회복자 사회 복귀 지원 사업으로 개인 성장과 재활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2019년부터 회복자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조광석 희망재단 사회적 경제 사업팀장은 “수립된 예산을 소진하기 위한 지원이 아니라 사회적 경제 조직이 건실하게 지역에서 뿌리 내릴 수 있게 하는 게 지원 사업 방향”이라며 “인재육성과 네트워크 강화 등 개별 조직 지원을 넘어서 지역에서 사회적 경제가 자립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에 힘쓸 예정”이라고 밝혔다.

원주·강원=김선기 이로운넷 기자
사진제공. 강원랜드 희망재단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