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일절. 양력 1919년 3월 1일 한민족이 독립선언서를 발표해 일본의 식민통치에 항거한 날이다. 올해 103주년을 맞이했다.

그러나 1946년부터 시행했던 삼일절 기념 보신각 타종행사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취소됐다. 5대 국경일에 속하는 만큼 이전부터 이를 기념하기 위한 다양한 현장 행사가 진행돼왔지만,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줄어든 것.

눈에 띄는 오프라인 행사들이 취소되면서 삼일절이 ‘빨간 날(쉬는 날)’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는 사실을 잊기 쉽다. 3·1 독립 정신을 계승하는 국경일을 기리기 위해 기업과 정부 등이 자발적으로 준비한 크고 작은 이벤트를 소개한다.

박물관 무료 관람부터 메타버스까지...다채로운 공공 행사

서울꿈새김판 시안./출처=서울시
서울꿈새김판 시안./출처=서울시

오프라인 타종 행사는 취소했지만, 온라인 이벤트는 따로 마련했다. 삼일절을 맞아 서울도서관 정면 대형글판 ‘서울꿈새김판’ 새단장을 마친 기념으로 SNS 이벤트를 벌이고 있다. 시 대표 SNS에서 #또하나의유관순 릴레이 손글씨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유관순 열사의 외침을 손글씨로 쓴 인증사진이나 영상을 개인 SNS에 올리고 게시물에 해시태그 ‘#또하나의유관순’, ‘#103주년삼일절’을 달면 된다. 또, 시 대표 인스타그램을 통해서는 “나는 당당한 대한의 국민 ____이다” 인증 이벤트를 한다. 꿈새김판이미지에 이름이나 아이디를 넣어 스토리/릴스에 올리면서 ‘#또하나의유관순’, ‘#103주년삼일절’을 달고 ‘@seoul_official’를 태그하면, 서울시가 인스타그램에서 소개해준다.

공공기관 차원에서 진행하는 행사도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박물관을 중심으로 행사를 준비했다. 삼일절에 한복을 입고 국립중앙박물관에 방문하면 현재 전시되고 있는 기획전 <조선의 승려 장인>과 특별전 <칠(㓼), 아시아를 칠하다>를 무료로 볼 수 있다. 또, 6일까지 한복을 입고 국립중앙박물관·국립민속박물관·국립현대미술관을 방문해 인증사진을 찍고 ‘한복’ 등 해시태그를 표시해 SNS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음료 교환권을 선물로 받을 수 있다.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이 준비한 삼일절 행사./사진=서대문형무소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이 준비한 삼일절 행사./사진=서대문형무소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은 메타버스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2일까지 메타버스 애플리케이션(앱) ‘제페토’에서 ‘서대문형무소’를 검색해 2가지 미션 중 하나를 성공하면, 100명을 추첨해 기념품을 제공한다. 미션은 △OX퀴즈 풀고 인증샷 '피드올리기' △점프맵 위에서 인증샷 '피드올리기'다. 자세한 방법은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벤트 참여 외에도 가상 옥사 내부에 들어가 서대문형무소를 둘러볼 수 있고, '이달의 독립운동가' 전시도 관람할 수 있다.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은 삼일절 당일, 메타버스에서 진행하는 기념식을 유튜브로 생중계한다. 1일 오전 11시와 오후 2시에 유튜브 채널에서 ▲클래식으로 만나는 그 날의 함성 ▲독립선언서 낭독 및 대한독립만세 ▲심훈의 ‘그 날이 오면’ 등의 프로그램을 볼 수 있다. 참여 후 소감을 라이브 댓글창에 남긴 후 캡처해 서대문형무소역사관 홈페이지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기념품을 제공한다.

경남 김해시수도박물관은 ‘태극기 그릴 줄 아나요?’ 이벤트를 연다. 1일 김해시수도박물관을 방문한 관람객 중 태극기를 정확하게 그린 관람객에게 기념품을 증정한다. 별도의 예약이나 신청은 필요 없다.

기업 차원 자사 제품·서비스 통한 삼일절 이벤트도

네이버 시리즈온은 독립운동 소재 영화들을 무료·할인 상영한다./출처=네이버 시리즈온

네이버에서는 국경일을 기념하는 영화를 무료로 볼 수 있다. 네이버 시리즈온은 ▲조선 최초의 야구팀 황성기독교청년회 야구단을 모티브로 제작한 영화 <YMCA 야구단>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의 증언 이야기를 담은 영화 <아이 캔 스피크>를 10일까지 무료 상영한다. 이외에도 ▲고지전 ▲귀향 ▲나의 마음은 지지 않았다 ▲밀정 ▲항거: 유관순 이야기 ▲암살 등 독립 관련 영화를 할인해 제공한다.

편의점 CU는 5일까지 ‘다시 읽는 독립선언서’ SNS 캠페인을 진행한다. 방법은 이렇다. CU가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가 2019년 제작한 ‘쉽고 바르게 읽는 3.1 독립선언서’ 전문에서 총 10개 문장을 발췌해 인스타그램 필터를 제작한다. 캠페인 참여자는 이중 원하는 필터를 선택해 릴스 영상을 촬영하고, ‘#다시읽는독립선언서’ 해시태그와 함께 피드에 게시물로 올리면 된다. 이번 캠페인은 5일까지 진행되는데, 참여자가 310명이 넘으면 CU가 한국해비타트에 1000만원을 기부할 예정이다. 한국해비타트는 독립유공자 후손의 주거환경 개선 사업을 진행 중이다.

유닉스는 애국지사를 기리는 ‘리멤버 유(Remember U)’ 캠페인을 1일부터 7일까지 SNS에서 진행한다. 유닉스 공식 인스타그램에 “REMEMBER U 그날의 바람을 기억하겠습니다”라고 적힌 캠페인 게시물을 캡처하고, 개인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올리면서 유닉스 인스타그램 계정을 태그한다. 이어 유닉스 계정에 올라온 이벤트 게시물에 태극기 이모티콘을 댓글로 남기면 된다. 유닉스는 참여자 중 추첨해 1명에게 ‘에어샷U’를, 31명에게 ‘에어샷U 31% 할인쿠폰’을 증정한다.

스타벅스는 무궁화 품종 ‘자단심계’를 표현한 ‘SS 무궁화 트로이 텀블러 355ml’와 ‘무궁화 글라스 머그 355ml’ 상품을 1일 전국 매장에서 선보인다. 판매 수익금 일부는 독립문화유산 보호 기금으로 조성해 문화유산국민신탁에 기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