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여름휴가철이다. 바빠서 미뤄뒀던 책 한권 들고 떠나는 여행은 모두에게 로망 같은 휴가다. 뜨거운 계절 망중한을 즐기며 읽기 좋은 책을 10인의 사회혁신가들에게 추천 받았다.

교세라의 창업주 이나모리 가즈오의 경영 철학 책이다. ‘아메바 경영’은 경영철학과 회계 원칙이 접목된 전설의 경영관리 시스템이다.?저자 이나모리 가즈오가 오랜 기간동안 구축한 독자적 경영관리 기법이자, 교세라의 성공을 뒷받침하는 경영 철학이다.?0.2mm밖에 되지 않지만 환경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는 아메바의 생존원리에 착안했다.?아메바 경영의 구체적인 목적은 ▲시장과 직결된 부문별 채산제도를 확립?▲경영자 의식 가진 인재 육성?▲전원참가경영 실현으로 요약될 수 있다.이나모리 가즈오는?회사?조직을 '아메바'라고?불리는?소집단으로?나누어?사내에서?리더를?선택해?경영을?맡긴 결과,?경영자 의식을 갖는?리더들을?다수?육성했다.?그는 약 5년에 걸쳐 교세라 간부들에게 직접 경영 철학을 강의했으며, 이 책은 그 강의 내용을 정리한 것이기도 하다.?"일본에서 경영의 신으로 추앙받는 이나모리 가즈오의 '아메바 경영'. 교세라의 창업주이자 망해가는 JAL을 회생시켰던 이나모리 가즈오의 책에는 경영의 기술을 이야기하는 현대 사회에서, 논어를 바탕으로 기업의 경영 목적이 '사람'이라는 철학과 대표가 가져야할 현실적인 조언까지도 가득하다. 앞길이 막막한 많은 기업 대표들에게 지침서가 될 수 있을 것이다."◇아메바 경영=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양준호 번역. 한국경제신문 펴냄. 328쪽/ 1만5000원.

두손컴퍼니는?일자리를 통해 빈곤을 퇴치하고자 하는?소셜벤처다.?온라인 셀러들을 위한 이커머스 전문 물류대행서비스 '품고'와 크라우드펀딩 전문 배송서비스 '두윙'을 운영한다.?두 손으로 하는 일의 가치를 존엄히 여기며?모든 직원들을 회사 운영의 최상위 가치로 두어 '핸디맨'이라 부른다.?

정리. 박유진 이로운넷 인턴기자
사진제공. 한국경제신문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