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사람이 다른 동물들과 다른 점은 말을 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말'이라는 것은 참 묘해서 말 한마디가 천냥 빚을 갚기도 하고, 망하게도 하고 그러지요. 여기 사람을 살리는 '말'이 있습니다. 말 한마디로 자신감과 자존감을 회복시킬 수 있다면? Better가 소개하는 '호빙 효과 (The Hoving Effect)에 주목하세요.

1. 미국 프리스턴 대학의 조각 수업, 첫 번째 강의시간 교수님이 들어와서 묻습니다.

2. Question. 이 물건은 어떤 예술적 가치가 있는지 대답할 수 있나?

3. "조화의 상징입니다." - 학생 A -

4. "자유와 억압의 분출을 상징하는 것 같습니다." - 학생 B -

5. "글쎄요, 너무 매끈해서 예술품이라기 보다는 기계에 가까운 것 같은데요?" - Thomas Hoving -

6. 퇴학을 면하려고 궁여지책으로 조각 수업을 듣게 된 토머스 호빙의 대답이었습니다.

7. "자네는 사물을 꿰뚫어보는 눈을 가졌구만?". 실제로 교수가 보여준 물건은 산부인과에서 사용하는 기계였어요.

8. 뜻밖의 칭찬을 들은 호빙은 조각 수업을 계기로 전공을 미술로 바꾸게 되었고, 그 후 성공한 예술 감정사가 될 수 있었습니다.

9. 호빙효과. 호빙처럼 늦게나마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으면서 자신감을 회복하는 교육 심리학적 현상.

10. "너 생각보다 잘하는데?". 당신의 인정해주는 한 마디가, 누군가의 인생을 바꿀지도 모르겠어요.

글.? 디자인.? ?이승준

편집.? 박재하 이로운넷 에디터




Better의 카드뉴스가 더 보고 싶다면??facebook.com/ilikebetter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