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 MOP7한국시민네트워크(KMCN)


?MOP7한국시민네트워크(상임대표 이상국)는?13일?25개 업체를 대상으로 식용유 등 식품 제조 시?GMO대두(콩)·옥수수 사용하는지 확인해 줄 것으로 공개적으로 요청했다.?또한 대상 업체들이 현행?GMO표시제도에 대해 어떠한 입장을 갖고 있는 지도 확인해 줄 것을 요구했다.

MOP7한국시민네트워크는 지난?6월부터 총?6차례?GMO표시 실태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식용유,?장류 등?6개 품목 총?409개 제품의 원재료 표시현황을 조사한 결과,?독일에서 수입한?“비탈리스 크런치플레이크”(제조?: Dr.August Oetker Nahrungsmittel KG)에 포함된 옥수수플레이크에 대해서만?GMO표시가 되어 있었다.

2013년 식용으로 수입된?GMO옥수수가 약?92만 톤, GMO대두가 약?73만 톤에 달했다.?이는 전체 옥수수 수입량의 약?50%,?전체 대두 수입량의 약?75%에 해당하고,?이는 각종 식품의 제조 및 가공에 사용된다.?하지만 소비자가 접하는 최종 식품에는?GMO?표시는 대부분 존재하지 않았다.?원산지 역시 현행 원산지표시법에 의해 표시가 부실했다.?소비자 입장에서는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명확한 정보를 얻을 수 없었다. 이에?MOP7한국시민네트워크는 실태조사 결과에 근거하여,?해당 식품의 생산업체를 상대로 제품에 포함된 원재료인 대두와 옥수수에 대한?GMO?여부와 원산지 확인을 요청하는 공개질의서를 발송했다.?해당업체는?GMO?대두와 옥수수를 가장 많이 수입하는?CJ제일제당,?대상,?사조 등이 포함된 총?25개 업체이다.?뿐만 아니라 업체들이 현행?GMO표시제도에 어떤 입장을 갖고 있고,?개선을 위한 어떠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질의했다.

MOP7한국시민네트워크는 해당 업체들이 소비자의 알 권리 등 기본권리를 보장하고,?막연한 소비자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관련 질의에 대해 적극적이고 명확한 답변을 해 줄 것을 요청하는 바이다. MOP7한국시민네트워크는 앞으로도GMO표시제도 개선을 위한 토론회 개최,?입법청원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MOP7한국시민네트워크(KMCN)

'MOP7한국시민네트워크'는 올해 9월 말에 평창에서 열리는 '7차 바이오안전성의정서 당사국총회'에 맞춰 21개 시민단체가 모여 GMO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부실한 관계법령 및 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발족했다. MOP7 한국시민네트워크는 GMO표시제도 개선을 위해서 지속적인 실태조사와 입법청원, 공개질의, 감사청구, 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소속 단체 : 가톨릭농민회,?경실련 소비자정의센터,?녹색평론,?두레생협연합회,?민주주의 법학연구회,?소비자시민모임, 국제슬로푸드한국협회, iCOOP(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우리농 전국도시생활공동체대표자협의회, 우리밀살리기운동본부,?원주협동조합네트워크,?전국귀농운동본부,?전국농민회총연맹,?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정농회,?한 살림,?한국농어촌사회연구소,?행복중심생협연합회,?환경농업단체연합회,?흙살림,?희망먹거리네트워크

키워드
#GMO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