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ert style="green"] [주간 브리핑] 매주 이로운닷넷의 주요 포스트와 사회적기업, NGO, NPO의 소식을 정리해서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alert]


사회적경제 뉴스

[너는 내운명]한폭의 수채화속으로/이로운닷넷
"바쁜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마음의 여유를 찾을 수 있는 여행. 그것이야말로 우리가 살아가면서 누릴 수 있는 기쁨 중 하나입니다. 이왕이면 환경을 훼손시키지 않고, 자연과 하나가 될 수 있는 여행이라면 지구와 더불어 행복해질 수 있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요?" 정영화 프리랜서 작가의 에세이 여행편.

‘영화관 팝콘’ 달콤한 향기의 위험한 비밀, 아세요?/이로운닷넷
KBS 스페셜 ‘달콤한 향기의 위험한 비밀’편에서 다룬 합성향에 대한 충격적인 사실을 알립니다.

미련 없이 사표를 던지고 싶은데 용기가 나지 않으세요? 이런 사람들도 있습니다/에이지21
<나는 미련없이 사표를 던졌다>란 책이 있습니다. 이 책은?자신이 좋아하는 일로 살아가는 일본 청년 13명의 이열치열 자립 스토리를 담았습니다.

폐점 위기의 '문턱 없는 밥집' 후원의 밤이 열립니다/이로운닷넷
'문턱 없는 밥집'이 27일 오후 4시부터 10시까지 후원의 밤을 열었습니다. 누구든 양껏 먹고 밥값은 형편껏 내는 이 밥집은 서울시 마포구의 사회적기업으로 지역 주민과 사회적기업가들, 결식 청년들의 사랑방 역할을 했던 곳이었죠.

오렌지주스의 불편한 진실/슬로워크
어떤 주스가 몸에 좋은건지, 어떤 주스가 진짜 순수한 오렌지 과즙만 담았는지, 여러분은 잘 판단할 수 있나요? 보다 건강히, 안전하게 주스를 선택하기 위해 오렌지 주스를 고르기 위해 인포그래픽을 제작해보았습니다.

'공정무역 패션도 에지있어요' 페어트레이드코리아 그루/이로운닷넷
슬로패션을 지향하는 공정무역 사회적기업 페어트레이드코리아 이미영(45) 대표의 에지있는 패션 이야기입니다.

연리 3% '착한 학자금' SNS로 널리 알려주세요/이로운닷넷
최대 3년 거치기간을 거쳐 최대 3년 동안 분할 상환할 수 있는 '착한 학자금'이 있습니다. 소득이 낮은 가정의 대학생한테 지원하는 학자금으로,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와 사회연대은행이 제공합니다.

[희망 메아리]자활생산품 판매, 날개를 달다/서울광역자활센터
지난 9월 15일(토) 『2012년 서울 농부의 시장』참가 이후 서울지역 자활생산품 판매활동이 활발합니다. 지난 13일(토) 광화문시민열린마당에서 열린 『농부의 시장』행사에는 7개 센터 12개 사업단이 참여하여 자활생산품 홍보와 판매가 이루어졌습니다.

사회투자, 스웨덴은 예방적...우리는? /머니투데이
신필균 복지사회여성연대 대표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총장 시절, 행복주식거래소(happyexchange.chest.or.kr)를 열었다. 이 사이트는 조손가정 민영이(가명)의 정신재활치료 등 복지 사각지대 소외층의 사회 통합을 지원하는 프로젝트에 기부금을 모은다. 인적 자본에 대한 투자, 사회투자(Social Investment)다.

지난해 <복지국가 스웨덴, 국민의 집으로 가는 길>이라는 책을 낸 신 대표는 국내에서 손에 꼽히는 복지 정책, 사회투자 전문가다. 스웨덴 정부 장학생으로 스톡홀름대학교에서 사회학 석사를 마친 후 스웨덴 사회보험청 책임연구원, 스톡홀름 광역시의회 전문위원을 역임했다. 한국에 돌아와서는 대통령 정책기획수석실 비서관,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이사장을 지냈다.

'스웨덴 흔한 초등학교'...비밀은 연 5.9% 사회투자/머니투데이
스웨덴의 스톡홀름에 있는 사립학교 '비트라'(vittra.se)는 지난달말 네티즌 사이에서 '스웨덴의 흔한 초등학교'란 제목으로 화제가 됐다. 취학 전 연령의 아동 혹은 10대 청소년들이 다닌다. 이처럼 이 학교가 학생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이유는 스웨덴정부의 교육정책 때문이다. 스웨덴정부가 '사회적투자'(Social Investment)를 교육에 도입, 교육혁명을 일으킨 것이다. 좋은 학습환경을 제공해 많은 학생을 확보하는 학교에 재정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사회적기업 주간 뉴스

금천구 사회적기업가 학교 과정 운영/전국매일신문
금천구(구청장 차성수)가 사회적 일자리 창출을 위해 ‘사회적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주제로 창업 전문과정의 ‘제3기 금천구 사회적기업가 학교’과정을 운영한다.

사회적경제와 사회적기업의 발전을 위한 공동학술대회/광남일보
사단법인 전남지역발전포럼(대표 박송춘 목포대 교수)은 사단법인 한국거버넌스학회(학회장 박영주 동신대 교수)와 공동으로 지난 26일 전남여성플라자건물에서 “전남 사회적 경제 진단과 확충을 위한 2012추계공동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충남형 사회적기업' 공모…내달 20여개 선정/국제신문
충남도는 일자리 창출을 위해 올해 '충남형 예비 사회적기업' 50개를 육성키로 하고 다음 달 13일까지 수행기관을 공모한다.

인천 중구, 청년사회적기업 지원/아주경제
인천 중구는 최근 사회적기업 육성위원회를 열고 버스토리(BUSTORY) 여행사 등 4개팀을 지원키로 했다고 29일 밝혔다.

“민생경제 살려 일자리 확대”/경기신문
고양시가 일자리 정책방향 보고를 통해 2013년 고용창출기업에 대한 추진계획을 밝혔다.28일 시에 따르면 시는 사회적기업의 자생력을 높이고 지역·업종별 창업 분야를 다양화해 사회적기업을 미래 희망일자리로 육성키 위해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에 대한 우대정책을 추진한다.

충주시, 도민체전 기간 사회적기업 홍보관 운영/대전일보
충주시는 25일부터 열리는 제51회 충북도민체전 기간 동안 지역경제를 살리는 사회적 기업과 마을기업 홍보관을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서울약령시내 사회적기업 키운다/아시아경제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는 30일부터 11월30일까지 서울약령시와 전통시장의 사회적 기업가 육성을 위한 전문교육을 진행한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공공구매' 워크숍/연합뉴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원장 김재구)은 25일 대전, 31일 서울에서 공공기관 구매 담당자를 대상으로 '사회적기업 제품 공공구매 워크숍'을 연다.

교동에 사회적기업 매장 오픈… 수원시, 판로개척·운영 안정 지원/경인일보
수원시는 최근 팔달구 교동에서 사회적기업 판로지원 매장 개점식 및 현판식을 갖고, 사회적기업의 자생력 확보 및 이를 활성화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10월 마지막째주 土 예술의거리서 놀자/광남일보
10월의 마지막째주 토요일 예술의 거리에서는 사회적 기업가를 꿈꾸는 청년 예술가들의 참신한 아트상품이 대거 만날 수 있는 행사가 마련된다. 오는 27일 오후 1시부터 예술의 거리 일대에서 광주대학교 아트스페이스센터 주최로 열릴 ‘거리 미술’ 행사가 그것으로, 마을기업과 아트 보부상 등이 함께한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