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표지.

공정관광포럼과 (재)피스윈즈코리아, 이로운넷이 매거진 <공정관광>을 창간했다고 24일 밝혔다.

매거진 <공정관광>은 기존의 여행자 중심, 개발 중심의 관광사업이 지역사회 중심으로 책임감 있게 변모해야 한다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출발했다.  지역사회개발을 위한 생각과 태도의 변화, 이를 위한 실질적 제도 변화, 성공적 경험 등에 대하여 실천적인 논의의 장을 만들고자 하는 취지다.

이번 창간호에서는 공정관광의 정의와 의미를 되짚어보고, 지역을 살릴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한다. 현재 법·제도 및 정책을 살펴보고, 공정관광의 역할과 활성화 전략에 대하여 공정관광 분야의 학계 전문가의 의견을 제시한다.

그리고 지역개발에 필요한 재원과 관련해 선구적 행보를 보인 일본의 고향세 관련한 사례와 경험을 살펴보고, 실제 한국에서 고향사랑기부금법 시행 등으로 공정관광과 관련한 프로그램을 발굴하기 위해서 필요한 지표를 어떻게 만들어 갈 수 있을지 논한다. 

창간호에는 ‘제1회 대한민국 공정관광 대상’ 수상자들의 인터뷰도 수록했다. 공정관광포럼과 (재)피스윈즈코리아, 이로운넷은 그간 한국사회에서 공정관광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한 ▲국회의원 ▲기초·광역의원(시·군·구) ▲기초·광역자치단체장(시·군·구) ▲기업을 선정해 공정관광 대상을 포상했다.

이밖에도 올해 월례 공정관광포럼 내용이 수록돼있다. 공정관광의 학문적 발전과 관련 분야 연구자, 정책 입안자, 현장활동가 등의 교류 촉진이 목적인 포럼이다. 창간호에서는 1월과 2월 진행된 두 차례의 온라인 포럼을 요약해 소개한다.

매거진 <공정관광>의 권당 가격은 1만5000원이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