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온라인 성과전’이 ‘과학기술로 희망을 품다’를 주제로 오는 12월 10일가지 열린다. / 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내달 10일까지 ‘2021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온라인 성과전’을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과학기술로 희망을 품다’를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과학기술인 협동조합(이하 과기협동조합)의 우수 제품과 서비스 전시하고, 성과 공유를 통해 과학기술을 통한 협업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안전성, 정보 접근성을 고려해 온라인 가상 전시관에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게 했다. 온라인 전시관은 과기협동조합의 우수 제품‧서비스 30개를 성과 유형에 따라 △사회적 협동관 △태동관 △우수 성장관으로 구성된다. 또 카카오톡 기반의 실시간 채팅, 줌 영상회의, 문의글 작성 게시판 등을 운영해 온라인으로 실시간 소통이 가능하다.

사회적 협동관(Social Coop)에서는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공모전’ 수상작인 장애인 지원기술이 적용된 관광지도·저상버스 운영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해 취약계층을 위한 서비스, 중소기업 기술지원, 지역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실현 성과를 확인할 수 있다.

태동관(Starting Coop)은 올해 사업을 시작한 기술협업 아이디어와 사업모형, 향후 협업 확장의 가능성 등 과기협동조합에 관한 현장의 아이디어를 확인할 수 있다. 우수성장관(Special Coop)에서는 시장진출 사례를 주제로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사업화 지원’에 참여했던 과기협동조합의 기술협업-제품화-판로구축-시장진출 등 성공요인을 볼 수 있다.

이외에도 과기협동조합의 주요정책과 지원 사업을 알아볼 수 있는 정책홍보관, 과기협동조합의 제품‧서비스에 대한 대중투자(크라우드 펀딩)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투자(펀딩)관도 함께 운영되어 과기협동조합의 가치-성장-시장화 등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을 제공한다.

강상욱 과기정통부 미래인재정책국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과기협동조합의 사회적, 경제적, 기술적 성과를 널리 알려 협동조합의 제품‧서비스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