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 문명은 최근 백여년간 빠르게 발전했다. 정보통신기술(ICT) 등 과학기술의 빠른 발전 덕이다. 이와 동시에 기후위기·사회양극화·전염병 확산 등 새로운 사회적 도전과제도 생겨났다. 과학기술·ICT를 기반으로 이같은 사회적 도전과제에 대응할 수 있을까?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하 STEPI, 원장 조황희)은 지난 22일 오후 3시 ‘ICT 기반 사회혁신의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제19차 과학기술+사회혁신 포럼을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이번 포럼은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이 주관하고 한국리빙랩네트워크(KNoLL) 후원했다.

성지은 STEPI 연구위원이 발표를 통해 일본 히타치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사진제공=과학기술정책연구원
성지은 STEPI 연구위원이 발표를 통해 일본 히타치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사진제공=과학기술정책연구원

성지은 STEPI 연구위원은 ’해외 대기업의 ICT기반 사회혁신 사례와 시사점‘ 발표를 통해 일본 히타치 사례를 중심으로 기업이 수행하는 사회혁신 활동 및 전략을 소개했다. 

성 연구위원은 "최근 기업들이 사회적 역할 및 가치 창출을 강조하기 시작했다"는 말로 발표를 시작했다. 그는 “사회적 난제 해결을 통해 새로운 산업 및 시장을 창출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로의 전환을 이뤄내는 주체로서 기업이 등장했다”며 “히타치는 사회혁신을 통해 비즈니스 창출과 지속가능한 사회시스템 전환을 이뤄냈다”고 소개했다.  

히타치는 1920년 전동기 제조업체로 설립된 일본기업으로 2008년까지 반도체, TV 가전 등을 주력상품으로 내세워 승승장구했다. 하지만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어마어마한 손실을 경험했다. 

히타치는 이러한 위기에 대응하기위해 사회혁신을 전면에 제시했다. 기존 주력사업을 버리는 대신 정보·통신·전력 시스템 등 인프라 사업을 주력사업으로 삼고, 환경·에너지·고령화 등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전력을 재배치한 것이다. 

성 연구위원은 이러한 시도에 대해 “이는 기존 기술역량을 활용한 사회혁신”이라며 “히타치는 사회혁신을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 달성에 기여하겠다는 목표를 명시적으로 발표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히타치는 연구개발(R&D) 그룹을 대대적으로 개편해 고객과 함께 솔루션을 개발하고, 사회적 과제 해결을 위한 연구에 집중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미래 사회혁신 비즈니스를 창출해내기 위해 나선 것이다. 

특히 정부와 산업계, 지역 커뮤니티 등 현장간 통합도 적극적으로 시도했다. 히타치는 사회적 도전과제 종합정보를 담은 ’히타치 리뷰‘를 매년 발간하고 있으며, 작년 기준 21번째 사회혁신포럼도 열어 사회혁신의 사례 및 방향성을 소개하고 있다.

성 연구위원은 사회혁신을 위한 히타치 사례의 시사점으로 △조직의 비전 및 목표의 재정립 △연구개발 및 혁신 방식 변화 △사회-기술시스템 전환을 위한 장기 전망 및 실험 △다각도 평가 와 성찰적 모니터링 등을 들며 발표를 마쳤다.

ICT 기반 사회혁신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 한국정보화진흥원(이하 NIA) 오연주 책임연구원은 국내·외 ICT 기반 사회혁신정책을 분석을 통해 현 정책체계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개선 과제를 제시했다.  

오 연구원은 먼저 ICT기반 사회혁신의 비전과 전략을 잘 보여주고 있는 EU와 대만 정책사례를 소개했다. EU는 디지털 사회혁신 추진체계를 세분화해 운영하고 있다. 각 기관은 고용·저출산 등 사회문제 해결 목적 제시, 연구 수행 및 평가, 대중화 시도 등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진행한다. 대만은 과학기술인이 주무부처와 대화 및 토론할 기회가 체계적으로 마련돼있다. 효율적·실용적인 민주주의 실험의 성격을 띤다는 점이 특징이다. 

오 연구원은 “이들은 디지털 기술을 직접 활용한 사회문제 해결을 요구한다”며 “교육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디지털 역량 강화사업에 많은 예산을 투입하고 있는 우리나라와는 다른 차이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한국은 디지털 사회혁신(Digital Social Innovation, 이하 DSI) 평가지표 및 연구분야가 미비하다”며 “진행과정에서 개선점과 방향성을 찾기 위해서는 완비해놓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그는 일반적인 디지털 역량 교육보다는 DSI에 일반국민도 참여하게 함으로써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그는 “디지털 역량 교육과 DSI를 통합해 일반시민도 손쉽게 참여하게끔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조언했다. 

정수진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하 NIPA) 팀장은 ’ICT기반 리빙랩 사업 추진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정수진 팀장은 ’SOS랩‘의 현황 및 성과, 향후 발전방안을 다뤘다.

리빙랩은 시민들이 직접 주도적으로 지역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함께 고민해 해결방법을 도출하는 과정을 말하며, SOS랩은 지역문제 해결을 위해 사회구성원이 참여해 소프트웨어로 해결방법을 마련하는 사회문제 연구소다. 지역주민 등 사회구성원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랩을 모집해 지역모델 발굴 및 연구개발 등을 지원한다. 결과물은 시민사회에서 실증을 거쳐 지역사회에 다시금 활용할 수 있도록 선순환 구조를 마련한다. 

SOS랩은 경북에서 지진 이후 시민들이 트라우마에 시달리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나섰다./사진제공=과학기술정책연구원
SOS랩은 경북에서 지진 이후 시민들이 트라우마에 시달리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나섰다./사진제공=과학기술정책연구원

SOS랩은 작년 하반기부터 시작해 총 8개 지역을 선정해 지역별로 가장 고민거리인 분야를 정리해 진행하고 있다. 예를 들어 경북에서는 지진 이후 시민들이 트라우마에 시달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섰다. 정 팀장은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지진 트라우마에 시달리는 주민들 대상으로 ’가상·증강현실 심리 치료‘를 진행했다”며 “증상 완화 및 회복이라는 성과를 거뒀다”고 자평했다.

아울러 그는 SOS랩의 주요성과로 29명의 신규인력 채용, 높은 수요자 만족도, 지역전문가(퍼실리레이터) 60명 양성 등을 꼽았다. 

마지막으로 발표를 진행한 박형웅 전북디지털사회혁신센터장은 센터에서 내년 오픈을 목표로 준비 중인 ’(가칭)리빙랩 아카이브 온라인 플랫폼‘을 소개했다.

박 센터장은 “이를 통해 국내 리빙랩 프로젝트와 UN의 17개 지속가능발전목표(SDG)를 연결해 경험을 공유하기위한 인력·지식·경험 플랫폼을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송위진 선임연구위원(STEPI)이 좌장을 맡아 진행되는 패널토론에는 문형돈 기술정책단장(정보통신기획평가원), 이보현 대표((주)엔유비즈), 이호영 디지털경제사회연구본부장(정보통신정책연구원), 한동숭 교수(전주대)가 사회적 도전과제 대응에서 출발하는 새로운 혁신패러다임을 구현하는 ICT기반 사회혁신의 현황과 과제를 점검하고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조황희 과학기술정책연구원장은 “코로나19 등으로 사회적 도전 과제 해결이 더욱 중요해지는 상황”이라면서 “이번 포럼이 ICT 기반의 사회혁신이 사회적·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고 지속가능한 사회·기술시스템 전환을 이룩하는 초석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제19차 과학기술+사회혁신 포럼 패널토론 장면./사진제공=과학기술정책연구
제19차 과학기술+사회혁신 포럼 패널토론 장면./사진제공=과학기술정책연구원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