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회적 기업은 자원봉사 기회를 제공하고 직원들에게 생활임금을 지급한다. 대부분은 기업 이윤을 그들의 공동체와 사회적 또는 환경적 목표에 투자한다. 사회적 기업의 이러한 측면은 경제적 목적뿐 아니라 사회적, 환경적, 문화적 목적의 범위를 제시하는 미래 세대의 웰빙 경제의 목표와 잘 들어 맞는다.

지난 몇 년 동안 우리는 지속가능성과 기후 변화와 같은 환경 문제와 함께 배타적이거나 낮은 기업문화와  같은 사회적 부정에 대해 말하고 행동하는 스타트업의 증가를 보아왔다. 이러한 보다 지속 가능하고 평등한 노동 정책은 모두 바람직한 출발점이다. 그러나 사회적 기업가 정신은 단기 캠페인의 일환으로 나무를 심는 것과 같은 단순한 마케팅 속임수에서 한걸음 나아가야 한다. 

사회적 기업가 정신은 환경적 또는 사회적 사명감을 가지고 가난한 지역에서 은행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질병을 가진 고아 등 사회적 약자를  돕기 위해 회사를 설립하는 것이다. 사회적 기업가는 사업 수완도 갖추어야 하지만 이윤이 목적이 아니라 사회에 더 많은 도움을 주기위해 얻어진 수익은 다시 사업에 투자한다. 

왜 지금 사회적 기업가 정신이 요구되는가? EU 스타트 업(Start-Up)지은 다음 5가지를 이유로 제시했다.

1. 더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다

누구나 자신의 자원과 시간을 어떤 사회적으로나 환경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프로젝트에 투자한다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일에 투자 하고 싶어한다.  그래서 밀레니얼(millennials) M세대와 젠(Gen) Z세대는 사회적으로 더 책임감이 강한 특성이 있어  기후변화에 맞서고 사회적 문제에  행동하는 스타트업과 조직이 늘어나고 있다.

우리는 복잡 다단한 시대를 살고 있지만 그러기에  더 창의적이고 책임감 있게 기꺼이 도울 수 있는 기회가 많다. 코로나 팬데믹을 겪으면서 우리는 지구상의 사회적 부정과 환경 문제를 다루고 행동하기 위해서는 더욱 연대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었다.

2. 모두를 위해서 목소리를 내라

지난 5월은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인종차별과 사회적 부정에 대해 눈을 뜨게 한 달이었다. 조지 플로이드(George Floyd)의 죽음을 계기로 미국과 전 세계에서 단지 피부색 때문에 흑인들이 매일 겪는 평등성의 결여와 사회적 부정을 위해 싸우기 위한 항의의 물결을 일어났다.

스타트업이 이런 움직임을 견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들과 함께 행동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회사는 이러한 부당함을 위해 싸우는 조직을 지원하고 그들을 기업에 채용하여 희망을 주어야 한다.

3.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다

우리는 광범위한 지속가능성 과제를 안고 있으며, 투자자들은 지속가능한 프로젝트의 자금조달에 더 많은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전통적인 포트폴리오 접근방식을 재평가하기 시작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투자는 세계에 긍정적이고 지속적인 영향을 주는 환경적, 사회적 지배구조(ESG) 요소를 고려한다. 즉 그것은 세계에서 좋은 일을 하는 프로젝트와 아이디어에 돈을 쏟아 붓는 것이다.

앞으로 문제를 인지하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ESG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는 계속 늘어난다. 2012년에 약 7조 3천억 유로가 유럽에 투자되었고, 불과 6년 후인 2018년에는 11조 8천억 유로로 거의 두 배가 되었다.

프랑스나 대부분의 북유럽과 같은 주요 경제대국들은 지속가능한 투자의 지형을 형성하고 있는 새로운 규제와 문화적 변화를 채택하고 있다. 영국에서는 정부가 사회적 기업에 자금을 지원하는 투자자들을 위해 사회투자세 감면(SITR) 제도를 도입했다.

4. 많은 신세대 잠재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

밀레니얼 M세대와 젠 Z세대는 사회적 부조리와 환경 문제에 대해 잘 알고 있다. 그들은 개방적이고 만약 그것이 어떤 식으로든 다른 사람이나 세계를 돕는 것을 의미한다면 제품이나 서비스에 조금 더 많은 돈을 쓰려고 한다.

세상을 보다 지속가능한 미래를 이루는데 기여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친환경 스타트업이 늘고 있다. 해양을 청소하고,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거나 재활용 재료로 만들어지는 사업이 늘고 있다.  이는 기후 변화에 부응하고 필요한 만큼 조금씩 구매하고 적게 소비하는 방식으로 변화되고 있다.

5. 삶의 목적과 연결시켜 주고 지속적으로 동기를 부여한다

비즈니스 모델에 소셜 임팩트(social impact)가 내재되어 있으면 비즈니스와 거기서 일하는 인력에게 '왜'와 '어떻게'를 연결시켜 세상을 더 좋고 평등한 곳으로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그것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거나, 브랜드의 자리 매김, 도덕성, 신념으로 확립된 제3자 조직과 협력을 가능케 한다.

사회적 기업가 정신의 긍정적인 측면은  멋진 아이디어와 프로젝트를 만드어 내어 사람들의 삶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귀결된다는 점이다.

이제 기후 변화의 문제점을 인식하게 되었으며 지금도 인종차별과 불평등 문제등 사회적 부조리와 모순이 여전이 남아 있다. 사회적 기업가 정신은 이 모든 것을 해결하고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한 것이다.  사회적 기업가는 단순히 사업을 잘 경영하는 사람이 아니라, 규모에 상관없이 조직에서 선한 일을 하는 것으로 귀착되는 생활방식이고 사고방식이다.

※참고

5 reasons why now is the time for social entrepreneurship(EU-Startups)

Self-sustainability: the dilemma at the heart of social entrepreneurship(LSE)

Covid-19 has caused an unprecedented shock to the economy, sending demand and activity plummeting, and we are likely to be feeling the effects of that for years to come(Business News Wales)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