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ert style="green"] [주간 브리핑] 매주 이로운닷넷의 주요 포스트와 사회적기업, NGO, NPO의 소식을 정리해서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alert]


사회적기업 주간 뉴스

사회적기업, 런치타임 콘서트 개최/뉴스타운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은 직장인들에게 휴식시간을 제공하고 업무에 활력을 더해줄 '사회적기업과 만나는 3色 런치타임 콘서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SK그룹 사회적기업, 일자리 1천개 창출/연합뉴스
SK그룹은 2010년 이후 직접 설립한 13개 사회적 기업을 통해 올 상반기 현재 1천7명을 고용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15일 밝혔다.

고용부,예비사회적기업에 전문인력 인건비 지원/파이낸셜뉴스
고용노동부는 14일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시행 중인 '전문인력 지원사업'을 근로자 10인 이상의 예비사회적기업에도 적용해 전문인력 1명에 대해 인건비를 월 200만원 내에서 최대 2년간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전, 1500명 고용할 '사회적기업' 육성/전기신문
한전이 오는 2015년까지 매출 600억원과 15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사회적 기업 육성에 나선다. 이를 위해 한전은 비영리재단과 위탁협약체결을 맺고 사회적기업에 대해 회사당 2억원 한도내에서 연 10억원 규모로 창업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부산사회적기업센터, 광주와 손잡았다/국제신문
부산사회적기업센터와 광주사회적기업통합지원센터는 지난 10일 부산도시철도 4호선 동래역사 내 부산사회적기업센터에서 사회적기업과 마을기업의 육성을 위해 교류와 협력을 추진하며 공동 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협약식을 했다.

하남시 사회적기업 활성화 교육/기호일보
하남시는 오는 17일 시청 상황실에서 사회적기업 발굴 및 커뮤니티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해 예비사회적기업 전문기관에서 강사가 출강해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서울서 일자리 가장 많이 만든 자치구는?/머니투데이
서울시가 지난 1년간 25개 자치구에서 추진한 일자리창출 실적을 조사한 결과, 은평·영등포·서대문·마포구가 최상위 등급인 S급을 받았다고 15일 밝혔다.?은평구는 사회적경제 허브센터를 설치해 지역 내 사회적기업 등의 활성화를 적극적으로 이끌었고 영등포구는 노숙인, 중장년은퇴자, 청년층 등 세대별 맞춤형 일자리지원을 위한 '잡 프러포즈데이'를 지속적으로 운영했다. 서대문구는 2개의 동을 복지허브 시범동으로 선정하고 확대를 계획하는 등 일자리 알선 시스템을 구축했고 마포구는 사회적기업 홍보 페스티벌을 운영해 사회적기업 판로 확대·홍보를 지원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아트마켓 한마당' 전주시민 함께 즐겼다/전북중앙신문
전주시 사회적기업을 알리고 판로를 개척하기 위해 열린 ‘사회적 기업이 꾸미는 아트마켓 한마당’ 행사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됐다. 지난 12~13일까지 전주 풍남문광장에서 열린 아트마켓 한마당에는 38개의 (예비)사회적기업과 3개 마을기업 등 모두 41개 기업이 함께 참여했다. 이번 아트마켓 한마당은 사회적기업의 문화공연을 근로자들과 함께 즐기고, 사회적기업의 생산품 등에 대한 전시ㆍ판매와 체험행사 등을 추진해 홍보효과 극대화 및 판로개척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열렸다.

양천구 예비사회적기업 사업개발비 2000만원까지 지원/아시아경제
양천구(구청장 추재엽)는 8일부터 26일까지 양천구(자치구형) 예비사회적기업 발굴·육성을 위한 제6차 공모사업을 시행한다.

예비사회적기업·일자리 창출사업 공모/제민일보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23일까지 '2012 제주형예비사회적기업 지정 및 제4차 일자리 창출사업'을 공모한다.

최태원 SK 회장, 사회적 기업 인재 본격 양성한다/이투데이
SK 그룹은 10일 국내 최초로 사회적 기업 MBA를 개설해 내년 2월부터 석사급 인재를 양성할 것이며 이를 실행할 ‘SK 사회적 기업가 센터’를 발족했다고 밝혔다.

사회적기업진흥원, 통합정보시스템 구축/디지털타임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사회적 기업 지원 업무 강화를 위해 정보화전략계획(ISP)을 마련한 후 내년부터 정보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11일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사회적기업진흥원은 올해 연말까지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운영을 위한 정보화전략계획(ISP)'을 수립하고 내년부터 이를 활용할 계획이다.

"사회적기업으로 창업틈새 뚫었죠"/한국경제
지방 공무원 출신인 송명세 씨(57)는 지난해 조금 특별한 창업을 했다. 그동안 경력을 토대로 중소기업과 취약층의 자활을 돕는 컨설팅업체 ‘가치나눔’을 차린 것이다.

인천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재지정 공모/연합뉴스
인천시는 오는 31일까지 2012년 제2차 인천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 및 재지정 공모를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인천형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된 기업은 내년도 재정지원사업 선정 공모시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되며 공공구매 우선구매, 경영컨설팅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딜라이트, 미국형 사회적기업 인증/파이낸셜뉴스
딜라이트는 미국의 사회적 기업 인증기관인 비 코프(B Corp)에서 높은 점수로 인증을 받게 되었다고 9일 밝혔다.

여수사회적기업, 첫 축제 한마당/경향신문
전남 여수에서 활동하는 ‘사회적 기업’ 들이 처음으로 축제마당을 마련한다. 여수시는 여수시사회적기업협의회와 함께 오는 8일 학동 거북선공원에서 ‘사회적기업 희망의 날개를 달다’라는 주제로‘여수시 사회적기업 한마당 축제’를 열기로 했다고 7일 밝혔다.

협동조합·사회적기업 강좌… 광명시, 관련 정보 등 교육/경인일보
광명시는 오는 23일부터 12월 15일까지 9주간 '2012 광명시협동조합 및 사회적 기업학교'를 개설해 운영한다.

근로복지공단, 사회적기업 설립 지원해 산재근로자 일자리 마련/프라임경제
근로복지공단(이사장 신영철)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원장 김재구)과 10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사회적기업 설립 지원으로 산재근로자를 위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공동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사회적경제 뉴스

월 1만원에 먹이고 재워주는 '강남싸나이' 누구? / 머니투데이
윤팔병(71) 전 넝마공동체 대표는 2009년까지 국내 최대 사회적기업 아름다운가게의 공동대표를 지냈다. 충북대 철학과 교수를 지낸 윤구병 변산공동체학교 대표의 형이기도 하다. 윤 전 대표가 1986년 설립한 넝마공동체는 영동5교아래, 양재천과 양재천로 사이에 있다. 강남구청이 밝힌 바로는 17명, 넝마공동체가 밝힌 바로는 70여 명의 생활보호대상자와 장애인이 옷, 철근, 폐지 같은 재활용품을 팔아 이곳에서 함께 살고 있다. 컨테이너 16개가 그들의 집이자 일터다.

있을 건 다 있어요, 세계 벼룩시장 7곳/아름다운가게
런던, 파리, 뉴욕, 부에노스아이레스, 마드리드, 도쿄, 그리고 서울까지 알지 못했던 그래서 가지 못했던 세계의 벼룩시장 7곳을 소개합니다.

모두를 이롭게 하는 올리버거, 이혜정 대표/이로운닷넷
콩비지 버거로 가난과 건강을 동시에 해결하겠다는 충북 청주 사회적기업 (주)생명살림 올리 이혜정 대표의 이야기입니다.

“하고 싶은 일들을 과목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10월 30일까지 열정2대학 모집/이로운닷넷
학생이 원하는 과목은 스스로 개설할 수 있고, 연극 등과 같이 다수의 학생이 원할 경우 학교에서 과목을 만들어주는 '열정대학'이 10월 30일까지 열정2대학 학생을 모집합니다.

세계화? 그렇다면 ‘당신은 세계 시민인가’/에이지21
중재인 재단(Meditators Foundation)의 창립자이자 세계적인 에듀케이터 마크 게이어존이 <당신은 세계 시민인가>라는 책에서‘세계 시민’이라는 획기적이고도 도발적인 사고방식을 제시한다. 환경 문제, 금융 위기 등 오늘날 우리가 겪는 문제들을 극복하려면 지금의 편협한 정체성, 낡고 오랜 세계관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너는 내 운명]한 그루의 감나무/이로운닷넷
아낌없이 주는 한 그루의 감나무를 1년 정도 보살피고 있는 정영화 프리랜서 작가의 이야기입니다. 작가는 한 그루의 감나무를 돌보자 음식물 찌꺼기를 퇴비로 사용하자 저절로 냄새 안 나고 쓰레기 봉투 값도 아낄 수 있다고 전합니다. 또 감이 여물자 자식을 바라보는 부모 심정처럼 뿌듯한 마음 느꼈으며 요즘은 과일을 돈 주고 사먹지 않아도 마음껏 먹을 수 있어 행복하다고 합니다.

'동물용 성장 호르몬 무엇이 문제인가' 토론회, 10월11일 개최/이로운닷넷
동물용 성장 호르몬 무엇이 문제인가, 토론회가 10월11일(목) 오후 3시부터 환경재단 레이첼카슨 룸(시청역 10분 거리)에서 개최됐습니다.

[현장을 찾아서]서울 유일의 간판사업단 ‘굿모닝 기획’/서울광역자활센터
"어떤 간판이든 다 가능합니다. 제가 간판업계에 경력도 30년 정도 됩니다. 옛날 함석간판에 붓으로 글씨 써서 만든 간판부터 네온간판이나 요즘 많이 하는 엘이디(LED) 간판일도 다 가능합니다."

노상 주차장을 도시 공원으로! Parklet/슬로워크
도로변 주차장을 시민을 위한 공원으로 만드는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