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31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종합대책회의를 위해 기획상황실로 들어서는 박원순 서울시장./사진제공=서울시

서울시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전파에 따른 소상공인·자영업자 및 전통시장 상인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1.5% 저리로 긴급 자금 총 5000억원을 지원하고, 서울 4대문 안 전통시장에 방역소독을 실시한다.

시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전파에 따른 소상공인들의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소상공인·자영업자 및 전통시장 상인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시의 역량을 집중해 신속하게 대응하겠다고 3일 밝혔다.  

지원 대책은 △예비비 50억원 긴급 투입, 총 5000억원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피해기업 지원자금(가칭)’을 편성해 1.5%의 장기저리 자금 지원 △중소기업육성자금과 연계한 파격적 신용보증 매칭 △외국인과 관광객이 많이 찾는 서울 4대문 안 전통시장에 방역소독 실시를 골자로 한다. 

시는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피해를 입을 서울 소재 소상공인에게 중소기업육성기금을 활용해 총 5000억원의 긴급자금을 1.5%의 저금리로 지원할 예정이다.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한 정확한 피해 규모가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사안의 긴급성을 감안한 우선 지원의 성격으로, 향후 피해규모 및 자금 수요에 따라 지원규모의 확대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담보력이 부족한 소상공인들의 자금 수혜를 높이기 위해 서울신용보증재단을 통해 자금과 보증을 원스톱으로 지원하고, 보증비율 상향 및 보증료 인하 등 최고 수준의 보증혜택도 제공한다. 피해 기업에 보증비율 100%, 보증료 0.5%의 조건으로 서울시 중소기업육성자금을 매칭 지원한다. 자금 지원은 기금운용심의회 등 사전 절차를 거쳐 오는 5일부터 지원 가능하며, 자금 신청은 서울 시내 22개 서울신용보증재단 지점을 통해 가능하다.

또한 외국인과 관광객이 많이 찾는 서울 4대문 권역 전통시장 등 총 8개 시장 9334개 점포에 대해 우선적으로 특별 방역소독을 실시한다. 방역소독은 인체에 무해한 수준의 환경소독제로 전문 방역업체가 개별 점포를 방문해 시행하며, 오는 4일 남대문시장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8개 시장에서 진행된다. 시는 코로나바이러스의 전염 추이 및 전통시장별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지속적인 방역활동을 시행할 계획이다.

서성만 서울시 노동민생정책관은 “이번 사태로 직?간접적 피해를 입게 되는 서울 소재 소상공인 등의 어려움을 덜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향후 피해규모 등 정확한 실태를 확인해 피해 소상공인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검토,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