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사회적경제기업 자금 이차보전 지원’사업 지원절차./사진제공=경상남도청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도내 사회적경제기업의 자금조달 부담을 덜어 주고, 경영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사업을 2월부터 시행한다.
 
2차보전 지원사업은 사회적경제기업의 경영 및 시설투자에 필요한 융자금에 대한 이자의 일부를 보전해주는 것으로, 사회적경제기업의 금융시장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경남 사회적경제 활성화’의 일환으로 올해 처음 추진하는 사업이다. 경남도 민선 7기 도정 4개년 계획의 주요과제로 꼽힌다.
 
지원대상은 도내에 소재한 사회적경제기업이고, 지원규모는 총대출 규모 40억원으로 기업당 최고 3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또한 연이자 2.5%를 2년간 지원받을 수 있다.
 
본 사업은 지난해 11월 사회적경제기업의 담보 부담 완화와 저금리 자금조달을 위한 경남도-신용보증기금-금융기관(BNK경남은행, NH농협은행) 간 협약 체결에 따라 신용보증기금은 대출 100% 보증과 보증료율 0.5%를 우대 적용하고, 금융기관에서는 최대 0.9% 금리 인하와 보증료율 0.3%의 지원 혜택을 준다.
 
도내 사회적경제기업은 현재 시중금리 4%대를 부담하고 있다. 하지만 본 사업의 시행으로 신용보증기금에 보증금액의 0.2%에 해당하는 보증료를 내고, 담보 부담없이 협약 금융기관과 도에서 파격적으로 최대 3.4%의 금리 감면 혜택을 받아 좀 더 용이하게 자금 조달을 할 수 있게 됐다.
 
지원신청기간은 2월 3일부터 자금 소진 시까지이며, 신용보증기금 부산경남영업본부(☏ 051-678-6080~1)와 도내 BNK경남은행 및 NH농협은행 영업점으로 신청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경상남도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