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사회적기업종합상사 판로지원 실적./사진제공=경상북도청

경상북도 사회적기업종합상사가 작년 240억 원 매출액(2019년도 가결산 결과)을 달성했다. 올해는 300억 원 달성을 목표로 사회적경제기업 판로 확대를 위해 더욱 매진할 계획이다.

경상북도 사회적기업종합상사(이하 사회적기업종합상사)는 2015년 12월 22일 사회적기업의 애로사항인 시장개척 및 판로확보 등 경영지원 시스템 구축을 위해 경상북도 95개 사회적기업이 출자해 함께 만들어나가는 수평 네트워크식 협동조합으로 설립됐다. 

‘스스로 돕는 사회적기업 공동체’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확대를 위해 2016년 5월 개소해 연 매출액 43억 원에서 출발했다. 2017년 93억 원, 2018년 110억 원에 이어 2019년도에는 240억 원을 달성했다. 

경상북도 사회적기업종합상사는 고용노동부 ‘제3차 사회적기업 육성 기본계획’에서 지역단위 '사회적경제 판로개척 플랫폼' 전국 확대 육성을 위한 모범사례로 거론된 바 있다. 경기도·부산시·충청남도 등 전국 13개 시·도에서 벤치마킹하고 있다.

아울러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주관 ‘2019년도 사회적가치 우수기업 성과공유회’에서 전국 3,000여 개 사회적기업 중 ‘탁월’ 등급을 받은 7개 기업 중 하나로 선정되는 등 사회적가치와 경제적가치를 함께 실현하는 최우수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사회적기업종합상사는 사회적경제 판로의 마중물 역할을 하는 공공기관 우선구매를 확대하기 위해 매년 200개소 이상의 공공기관 대상으로 찾아가는 설명회를 열어왔다. 또한 사회적경제 홍보판매장 13개소를 운영하며 연간 5억원 이상의 판매실적을 올렸다. 올해는 더욱 높은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올해에는 KT와의 협약을 통해 ICT기반 기술지원 및 지역 협력사 육성을 통해 경북형 소셜벤처 모델을 구축하고, 하나투어와는 사회적경제와 문화관광을 융합한 「소셜문화관광」을 활성화하기로 하는 등 사회적경제의 비즈니스 영역을 개척하고 선도해나가는 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주재식 경상북도 사회적기업종합상사 협동조합 이사장은 “경북 사회적기업종합상사의 설립목적을 잊지 않고 다양한 기업에게 정책 수혜효과가 이어질 수 있도록 연대와 협력을 통한 동반성장이라는 사회적경제의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우헌 경상북도 경제부지사는 “2018년말 기준 경상북도 지역총생산대비 사회적경제의 비율이 0.3%에 불과하지만, 총생산량 대비 일자리 창출 효과, 지역사회 공헌실적 등이 탁월하다”면서 “경북의 다양한 지역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사회적경제가 가진 가능성이 매우 크기에 이를 적극 활용하고 증대하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