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우한시에서 발견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한반도 전역이 두려움에 떨고 있다.

지난 27일 국내 네명의 확진 환자가 발생하면서 정부는 제2의 메르스 사태를 막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이날 위기평가회의(질병관리본부)를 거쳐 감염병 위기경보를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보건복지부장관)’를 설치했다.

복지부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대응 단계로 경계로 격상 시키고 시민들에게 안전 메시지로 안내했다./이미지=이로운넷

중앙사고수습본부는 국내 검역역량 강화, 지역사회 의료기관 대응역량 제고를 통해 환자 유입차단, 의심환자 조기 발견과 접촉자 관리 등을 적극 추진한다. 특히 보건복지부 소속 직원과 국방부·경찰청·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약 250여 명을 지원받아 검역현장에 즉시 배치 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는 “시군구별 보건소 및 지방의료원 등에 선별 진료소를 지정하고, 의심환자 발견 시 의료기관의 대응조치를 적극 홍보하는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의 의료기관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한 대응조치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학교서도 코로나바이러스 예방위한 대응지침 전달

공동생활을 하는 학교에서도 코로나바이러스 예방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교육부는 27일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20일부터 운영해왔던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예방대책반’을 확대 재편하고, 시도교육청 및 대학 등 각 학교에 대응지침을 알렸다.

교육부는 28일 시도교육청 부교육감 회의를 열고, 개학을 앞둔 학교의 감염병 예방교육 및 방역 지원, 교육기관 대응태세 점검, 보건당국과 협조체계 유지 등 대응체계를 강화하고, 자가격리 학생 및 교직원에 대해서는 실효성 있는 방안을 지원할 계획이다.

시민 공포 거세…온라인 가짜뉴스 등 부작용 유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시민들의 공포도 심화되면서 가짜뉴스가 생산되는 등 부작용도 생기고 있다. 중국에서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 수가 9만명 이상이라는 가짜뉴스가 생산돼 한반도까지 영향을 미쳤다. 국내에서는 감염 확진자가 ‘경기도 북부 특정 쇼핑몰을 방문했다’는 가짜뉴스가 떠돌면서 인근지역 주민들이 공포에 떨기도 했다.

이같은 상황에 대해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강상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가짜뉴스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방심위는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사회혼란 야기 정보는 오프라인 공간으로 이어질 우려가 매우 높다는 점에서 인터넷 이용자와 운영자의 자율적인 자정 노력이 절실하다”며 “국내 사이트 게시물에 대해서 ‘해당정보의 삭제’ 조치와 더불어 포털 등 사업자에게 유사한 내용의 게시물이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모니터링 등 자율적인 유통방지 활동을 강화해 줄 것”을 요청했다.


보건복지부에서 배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예방 수칙./이미지제공=보건복지부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 국민 행동수칙 >

1.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마스크 착용 (의료기관 방문 시 반드시)
2. 후베이성 등 중국 방문 후 의심증상 발생 시 관할보건소 또는 1339 문의
3. 의료진에게 중국 여행력 알리기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 의료기관 행동수칙 >

1. 호흡기 질환자 진료시 마스크 등 보호구 착용
2. 의심되는 호흡기 질환자 내원 시 선별진료 철저 (여행력 문진 및 DUR 활용 등)
3.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의심 시 관할 보건소로 신고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