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21년 시행될 시민제안사업을 이달 조기 공모한다. 내년 시민참여예산 규모는 700억 원이다. 이번 공모는 작년 대비 3주 빠르게 진행된다. 현장 확인 및 숙의·심사를 강화해 사업심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시민참여예산은 시민의 편의를 제고하기 위한 사업의 제안부터 심사, 선정 및 평가에 이르는 전 과정에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제도다. 

이번 사업은 광역단위 사업과 지역단위 사업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광역단위 사업은 광역제안형, 광역협치형, 민주주의서울 연계형이고 지역단위 사업은 구·동단위계획형이다. 광역사업은 2개 이상의 자치구를, 지역단위 사업은 지역사회 및 마을단위를 대상으로 한다. 

광역제안형, 구?동단위계획형 사업에 각 300억 원, 광역협치형과 민주주의 서울 연계형 사업에 총합 100억 원의 예산이 배정됐다.

광역제안형과 광역협치형 사업 제안은 1월 17~ 2월 28일(43일간)까지 서울시 참예예산 홈페이지 또는 우편 방문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광역제안형은 시민의 제안으로 시가 주도해 광역도시문제를 해결한다면, 광역협치형은 사업 선정?집행 등 전 과정에 민관이 공동 참여해 광역도시문제 해결을 모색한다는 차이가 있다. 사업 제안은 서울 거주 시민 혹은 서울 소재 직장인·학생·단체면 누구나 가능하다. 단 개인이 광역협치형 사업을 제안할 때는 대표 제안자 1인을 포함한 3인 이상이 공동 참여해야 한다. 

민주주의 서울 연계형 사업은 '민주주의 서울'의 상시 시민 제안사항 중 공론과 숙의를 통해 정책과 예산이 결정?집행된다. 구·동단위계획형은  주민자치회, 주민복지회 등의 지역회의를 통해 사업을 제안받는다. 

작년 시민참여예산위원회 오리엔테이션./사진=서울시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