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ert style="green"] [주간 브리핑] 매주 이로운닷넷의 주요 포스트와 국내-국외의 굵직한 사회/경제 소식들을 정리합니다. 사회적기업과 NGO, NPO의 소식도 함께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alert]


사회/경제 뉴스


미국발 훈풍에 코스피 '2000선 돌파'/노컷뉴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가 3차 양적완화 조치를 전격 단행하면서 코스피가 장중 2000선을 돌파했다.

3대 신용평가사 韓 신용등급 연이어 상향/연합뉴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14일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을 기존 'A'에서 'A+'로 한 등급 올렸다. 이번 조정으로 한국은 19일 사이에 내로라하는 국제신평사로부터 모두 등급이 상향조정됐다.

돈 당겨쓰는 '가불 재정'… 다음 정부에 부담 넘겨/조선비즈
하반기 경기 침체를 막기 위해 정부가 최근 내놓은 각종 경기 부양책들이 차기 정부가 쓸 재정을 미리 빌려다 쓰는 '가불(假拂) 재정'이란 지적을 받고 있다.

기준금리 아직은…' 국내외 부양책 고려해 동결/연합뉴스
13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 금리를 동결한 것은 국내외 경기부양책 등을 고려한 결정이다.

?‘신탁 후 임대’ 하우스푸어에 득 될까/경향신문
집을 소유했지만 가난한 사람을 일컫는 '하우스 푸어' 대책이지만 은행에만 이익이 되고 대출자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는 방식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살림/살이 경제학을 위하여] 욕망을 설계하라/이로운넷


이로운 생활정보?


?광화문~숭례문 ‘꿈의 숲’ 만든다/서울신문
서울시가 국가 상징 거리인 광화문 삼거리에서 숭례문까지의 거리를 울창한 숲이 우거진 공원으로 조성, 보행자 중심 거리로 탈바꿈시키겠다는 계획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종로·태평로 등에 나무를 심어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없는 세계적 명소로 꾸민다는 계획이다.

아시아 최대규모 책축제, 15~23일 개최 '파주북소리 2012'/조선일보
책을 값싸게 판매하는 기존 도서행사에서 벗어나 책 자체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전시, 강연, 공연, 퍼포먼스 등 130여 프로그램이 출판도시 내 100여개 건물과 야외 특설무대에서 펼쳐진다.

내장산 단풍 평년보다 늦을 듯/연합뉴스
14일 전주기상대에 따르면 올해 첫 단풍은 10월 2일 설악산에서 가장 먼저 시작돼 지리산은 10월 10일, 내장산은 10월 25일에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보금자리론 조기상환수수료 부과기간 3년으로 단축/연합뉴스
한국주택금융공사는 보금자리론 조기상환수수료 부과기간을 기존 5년에서 3년으로 단축하는 내용의 `주택저당채권 양수세칙' 개정안을 14일 사전예고했다.

명절이 돈 때문에 즐겁지 않다면../이로운넷
당신의 정직함을 테스트합니다!/이로운넷
아름다운가게의 맛도 품질도 착한 추석선물세트/이로운넷


사회적기업, NGO, NPO 소식


서울시, ‘마을공동체’ 975곳 설립 지원한다/한겨레
박원순 서울시장의 핵심 공약 중 하나인 마을공동체 지원 기본계획이 나왔다. 앞으로 5년 동안 975곳의 마을공동체 설립을 지원하고 마을활동가 3180명을 양성하는 것이 뼈대다. 마을공동체 지원센터가 들어선 은평구 불광동 옛 국립보건원 자리는 본격적인 사회혁신 집적단지로 자리잡아가게 됐다.

산림청, 첫 산림형 예비사회적기업 6개 탄생/중앙뉴스
산림청은 숲가꾸기, 도시숲관리 등 산림청 소관 업무와 관련된 분야의 사회적 기업 6개가 지난 8일 첫 산림형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이들 업체는 앞으로 1년 동안 산림현장에서 다양한 사업을 하면서 취약계층 고용, 녹색복지 증진 등에 기여하게 된다.

강북구, 추석 앞두고 전통시장 4곳에서 ‘2012 추석명절 전통시장 이벤트’/아시아경제
이번 행사는 주민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추석 용품을 공급해 서민물가 안정에 기여하고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을 활성화시켜 상인들의 매출증대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인천시 남구, 사회적기업 복합판매장 브랜드 공모/경기신문
인천시 남구 사회적기업 육성센터가 예비사회적기업들의 홍보 및 판로확장을 위한 복합형 판매장의 명칭(브랜드) 공모를 실시한다.

청소년 희망 레스토랑 KOTO/이로운넷
[현장을 찾아서]힐링 도시락 만드는 ‘소담사업단’/이로운넷
멕시코로 떠난 대구 사나이, 뭘 하나 보니…/이로운넷
사람 마음을 얻는 디자인을 꿈꾸다, 이명우 그린디자이너/이로운넷


국제?


美연준 '무기한' QE3..초저금리 연장/연합뉴스
월 400억 달러 MBS 매입..초저금리 2015년 중반까지,고용개선 없을 땐 추가 자산 매입..사실상 '무기한'

리비아 "중무장 세력이 2차례 美공관 공격"/연합뉴스
리비아 당국이 13일(현지시간) 벵가지 주재 미국 영사관 피습으로 크리스토퍼 스티븐스 미국 대사 등 4명이 사망한 사건과 관련해 용의자 여러 명을 체포했으며 이 사건은 무장 단체의 조직적 범행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고 AP와 AFP통신이 보도했다.

?IAEA이사회, 이란 규탄 결의안 채택…실효성은 의문/뉴시스
35개국으로된 국제원자력기구(IAEA)이사회는 13일 이란이 핵무기를 개발하고 있다는 국제적인 우려를 진정시키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는 것을 규탄하는 성명을 채택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