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오리엔테이션/사진제공=서울시

"호야토토 인형이 낯선 공간해서 진술하기 어려워하는 학대피해 아동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어요. 진술과정에서 기억하기 싫은 상황을 회상해야 되기에 심리적 압박이 큰데, 호야토토를 통해 부정적인 심리상태를 중화하고 분위기를 전환할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다른 해바라기센터에도 보급이 되면 좋겠어요!" (서울해바라기여성아동센터 수사팀장)

"소방사우 교재를 활용해서 어르신들과 함께 주입식이 아닌 참여형 교육을 할 수 있어서 매우 좋습니다. 기존 교육방식은 말로 설명하고 영상을 보여주는 것이 전부였는데 안전지도와 안전스티커를 활용해 직접 손으로 만지고 시각적으로 보며 배우다보니 어르신들의 참여율도 높아졌고 수업도 재미있게 진행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강남노인종합복지관 담당자)

시민이 직접 사회문제를 제안하고, 다양한 주체가 함께 해결해가는 디자인거버넌스 사업의 결과물이 현장 곳곳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을 시민이 직접 발굴하고, 조사하고, 함께 해결해가기에 현장에서 느끼는 결과물에 대한 만족도도 높다.

앞서 언급된 두 프로젝트 외에도 2018년에 진행된 공공도서관 에티켓 관련 프로젝트 결과물은 서울뿐만이 아니라 수원 인천 등 54개 도서관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이웃간 갈등 해소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역시 공동주택에서 주민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디자인 전공 학생부터 주부, 직장인, 디자이너, 전문가, 이해당사자 등 총 5,155여 명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직접 참여하여 팀원으로 활동하기도 하고 자문, 설문조사, 인터뷰, 투표 등 다양한 방법으로 결정하고 추진하는 서울시 ‘디자인거버넌스’ 사업을 통해 올해에도 총 5개 사회문제해결디자인이 개발됐다. ▲서로 배우는 상호문화(다문화) 교육 서비스 디자인 ▲모두를 위한 경기장?공연장 통합 길찾기 서비스 ▲재활용품 분리배출 방법 안내 서비스디자인 ▲지하철역 불편경험 개선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쉬고 즐길 수 있는 거리공간 디자인이다.

다문화게임 설명서/사진제공=서울시

서로 배우는 상호문화(다문화) 교육 서비스 디자인은 다문화에 대한 인식개선이 필요하며 교육을 통해 문화 다양성을 자연스럽게 알아갔으면 좋겠다는 제안 내용이었다. 팀원들은 다문화 자녀의 증가율과 조기교육의 중요성, 교과 과정 등을 고려하여 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세계음식을 통해 문화다양성을 즐겁고 자연스럽게 인식할 수 있는 보드게임을 개발하여 학교,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우리동네키움센터 등에 보드게임을 배포할 예정이며 디자인거버넌스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전국의 필요한 곳에서 공동구매할 수 있도록 수요조사를 할 예정이다.

광장에서 보이는 장애인출입구 관련 사인/사진제공=서울시

모두를 위한 경기장, 공연장 통합 길찾기 서비스는 서울시설공단과 협의하여 서울월드컵경기장을 대상지로 정하고 팀원들과 함께 휠체어장애인, FC서울 서포터즈, 일반시민, 경기장 방문자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 현장조사 등을 실시하여 안내사뿐만 아니라 경사로, 커브 등에서의 안전성을 고려한 안전표시도 설치하였다.

분리수거 캠페인(이화여대)/사진제공=서울시

재활용품 분리배출 방법 안내 서비스디자인은 20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분리수거 실천을 유도하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대학생들이 재미있게 올바른 분리수거 방법을 체험하며, 일상생활에서도 실천 가능한 분리수거 핵심포인트를 자연스럽게 알 수 있도록 캠페인을 기획하고 진행했다. 분리수거 테마파크를 이용하면서 일회용 컵 분리수거 방법 및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는 분리수거 5원칙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었으며 더불어 이를 SNS를 통해 공유했다.

지하철역 이용 안내도/사진제공=서울시

지하철역 불편경험 개선을 위한 서비스디자인은 층별 구조표현의 복잡성, 정보위계 불명확, 다수의 정보오류 등 기존 안내도의 문제를 개선해 사용자의 입장에서 필요한 정보를 재구성하여 표현하고 현재 층의 안전대피, 편의정보 등을 강조함으로써 현 위치를 명확하게 인식시키고, 목적에 따라 정보를 알기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이 사업은 실제 시민의 인지행태 조사를 통해 검증하여 발전시킬 예정이다.

거리공간/사진제공=서울시

쉬고 즐길 수 있는 거리공간 디자인은 인위적인 그늘을 만들기보다는 바람과 물을 이용해 시원함을 제공하고, 짧은 시간 잠깐의 행동변화를 통해 리프레시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그네를 디자인했다.

한편 서울시는 15일(수) 14시 서울시청 서소문청사 1동 13층 대회의실에서 ‘디자인거버넌스’ 사업에 참여한 시민들이 모여 한 해 결과를 공유하고 그 결과물들을 소개하는 '디자인 톡톡쇼'를 개최한다.

시민 누구나 무료로 참여 가능하며 이번 행사에서는 5개 사업에 대한 결과발표와 사업별 결과물을 소개한 판넬, 디자인 샘플 등이 전시되고 사업 과정을 담은 카드뉴스도 볼 수 있다. 다문화 감수성을 키우는 보드게임 체험하기 등 솔루션을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도 진행되며 참여 시민들에게는 사회문제를 발굴하고 공공의 이익을 위해 거버넌스 활동에 참여한 점을 인정받아 시장상장이 수여된다.

‘디자인거버넌스’ 사업을 위한 시민 제안은 누구나 서울디자인 홈페이지를 통해 올릴 수 있다. 시는 그동안 홈페이지를 통해 올라온 의견을 모아 2~3월 중 2020년 시범사업을 선정, 추진할 예정이다. 시는 사업 결과물의 지속적인 보급·확산을 위한 관계부서 협의 및 기업연계 방안을 강구해 더 많은 시민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확대할 예정이다.

유연식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시민의 아이디어가 현장에서 잘 활용되고 있는 모습을 보면 보람을 느낀다”며 “지속적인 시민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며 해가 갈수록 시민의 참여가 다양해지고 구체화되는 만큼 시 역시 운영방법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개선과 체계화를 시켜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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