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구호단체 기아대책의 조원희 간사(32)는 지난 6월 고향 대구를 떠나 두 살 배기 딸과 아내를 데리고 멕시코 남동부 지역에 있는 치아파스 주로 떠났습니다. 여행이 아니라 이사였습니다. 그는 작년 3월 그곳에서 열린 제 1회 커피축제에 놀러갔다가 이거다 싶었습니다. 그가 이주를 결심한 계기는?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커피 치아파스에 매혹됐기 때문입니다.

2011년 멕시코 제1회 치아파스 커피 축제에 참가한 조원희(32) 간사. 사진 출처: 기아대책

공기좋은 치아파스 커피와 공정무역
치아파스는 전량 일본 유기농 인증(JAS)과 미국 농무성 유기농 인증(USDA-NOP)을 받은 친환경 생두로 만듭니다. 조 간사는 “이곳 커피는 평균 1700미터 이상 고산지대에서 재배돼 생두의 밀도가 높다”며 “화산토인 이곳 토양은 좋은 커피가 나기에 이상적인 조건”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가난한 커피 농가 사람들이 불쌍해서 온 것이 아니라, 재미있는 일을 찾아서 온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기아대책의 기아봉사단원인 조 간사는 공정무역을 통해 현지의 질 좋은 원두를 국내에 있는 기아대책의 사회적기업 행복한나눔으로 보냅니다. 그는 “치아파스 덕분에 공정무역에 꽂혔다”고 합니다.

공정무역이란 생산자가 상품에 대한 정당한 가격을 받을 수 있도록 보호하여 빈곤의 악순환에서 벗어나도록 돕는 무역의 한 형태입니다. 소비자가 공정무역 상품을 사면 판매자뿐만 아니라 생산자에게도 이익이 돌아가는 착한 소비를 하는 셈입니다.

공정무역 전도사가 된 조 간사는 “현지에서 벌어지는 아동노동착취, 다국적기업들의 지나친 원가절감 정책 등 비인간적인 사업 관행을 타파하고 싶다”며 “그러려면 지금 하는 공정무역을 꼭 성공시켜서 훌륭한 모델을 만들어야한다”고 전했습니다.

지난달 산 크리스토발 데 라스 카사스(San cristobal de las casas)에서 조원희 간사가 찍은 가족 셀프 카메라 사진

조 간사 가족의 멕시코 적응기
그가 먼저 멕시코에서 살자고 아내 김소현(28) 씨에게 말했습니다. 김 씨는 어린 딸 조하음(2) 양이 타지에 잘 적응할 수 있을지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도 처음부터 남편의 의견에 동의했습니다. 조 부부는 1년여 동안 멕시코 파견을 준비했습니다.

가족은 한국인이 세운 기숙사 학교 익투스(ICHTHUS)에 삽니다. 멕시코 아이들이 이곳에서 무료로 공부합니다. 조 간사는 “아내도 여기서 재능기부 형식으로 한국어와 중국어를 가르친다”고 전했습니다.

멕시코에 체류한 지 2개월 남짓 지난 지금, 조 간사 가족의 가장 큰 어려움은 의사소통입니다. 멕시코 공용어는 스페인어고, 일부 지역 원주민들은 마야어를 사용합니다.

“한 번은 이런 일이 있었어요. 제가 출근할 때 딸아이에게 ‘뽀뽀’ 라고 말하며 뽀뽀를 받는데, 그것을 듣고 현지인 이웃이 제게 와서 물어보는 겁니다. 뽀뽀라는 두 음절은 스페인어로 똥을 의미하기 때문에 이상하다고 하더라고요.”

그에게 멕시코 생활에 대해 물었습니다. “당연히 문화 차이가 있죠. 여기 사람들이 순박하긴 하지만, 아직 약속을 잘 안 지켜서 힘이 듭니다. 지난주 세 사람이 번갈아가며 약속을 지키지 않아 3일 연속 저를 기다리게 한 적도 있습니다.”

조원희 간사 가족은 3년 후에 한국으로 돌아올 예정입니다. 그렇지만 이 가족, 멕시코에 아주 잘 적응해서 현지인처럼 한국으로 돌아오는 시간을 안 지킬지도 모릅니다. 두고 볼 일입니다.

기아대책 행복한나눔 '치아파스 커피' 추석 선물세트 선보여


비마프 바리스타 커피 2종 선물세트 (1만2천 원)
공정무역 커피로 알려진 치아파스는 기아대책이 만든 사회적기업 행복한나눔이 유일하게 직수입합니다.?행복한나눔 온라인몰 비마이프렌드에선 치아파스 커피와 인도네시아의 공정무역 커피로 구성된 ‘비마프‘ 선물세트를 9월 한 달 간 최대 20% 할인합니다. 행복한나눔 제품은 윤리적 소비 쇼핑몰 이로운몰에서도 살 수 있습니다.

행복한나눔은 캠페인도 벌입니다. 고객이 ‘비마프’ 세트를 1개 구매하면, 행복한나눔이 인도네시아 자바섬에 있는 오노소보 마을에 커피나무 1개를 심어줍니다. 커피나무는 오소노보의 공정무역을 위한 밑거름이 됩니다. 구매가 곧 기부인 셈입니다.

공정무역커피 비마프 선물세트 보러가기 - 행복한나눔 쇼핑몰
행복한나눔 제품 보러 가기 - 이로운몰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