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ert style="green"] [주간 브리핑] 매주 이로운닷넷의 주요 포스트와 국내-국외의 굵직한 사회/경제 소식들을 정리합니다. 사회적기업과 NGO, NPO의 소식도 함께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alert]


사회/경제 뉴스


ECB "국채 무한 매입"…유럽위기 해결되나/연합뉴스
유럽중앙은행(ECB)의 무제한 국채매입 결정은 일단 유럽 재정위기가 해결되는 긍정적인 신호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신용등급상승 장기 호재…外人 투자확대 기대/연합뉴스
국제 신용평가사의 연이은 국가신용등급 상향조정이 코스피 상승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기만 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인 환경이 조성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정부지원 '제조업→서비스업'으로 무게중심 이동/뉴시스
경제성장 과정에서 정부가 제조업 위주의 정책을 추진하면서 상대적으로 차별을 받아온 서비스업 분야에 대한 지원이 대폭 늘어날 전망이다.

SSM 영업규제 미적미적…중소상인들 '분통'/연합뉴스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들이 법원의 결정을 기다렸다는 듯이 일제히 의무휴무일 영업을 재개하자 중소상인들은 속을 부글부글 끓이고 있다.

저성장 현실로… 2분기 0.3%에 그쳐/서울신문
저(低)성장이 현실화되고 있다. 올 2분기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이 전기 대비 0.3%로 고쳐쳤다. 지난 7월에 발표된 속보치 0.4%보다 0.1% 포인트 떨어졌다. 세계 투자은행(IB)인 골드만삭스는 한국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3.0%에서 2.6%로 내렸다.

강남3구 중개업소 올해 주택매매 `단 1건'/연합뉴스
'강남3구'(강남·서초·송파구)에서 영업 중인 부동산중개업소의 올해 평균 주택매매건수가 1.14건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음이 ‘더’ 가난한 사회/이로운넷
[살림/살이 경제학을 위하여] 부(富)란 무엇인가?/이로운넷


이로운 생활정보?


한전, 전기요금 최저-최고 누진율 11.7배에서 3배로 완화 검토/뉴시스
한전이 전기요금 누진제를 전면 수술한다. 한전은 현행 누진제가 가전기기 보급 확대 및 대형화에 따른 전력사용량 증가 추세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며 단계별로 조정하겠다고 7일 밝혔다.

상추·시금치·깻잎 가격 상승세 꺾였다/연합뉴스
식탁물가를 위협한 채소류 가격 급등세가 한풀 꺾였다. 도매가격이 줄줄이 하락세로 바뀌며 소비자가격 오름세도 둔화할 조짐이 나타났다.

종묘·탑골공원 주변 '어르신 거리' 조성/연합뉴스
서울시와 보건복지부가 손잡고 종묘공원과 탑골공원 주변을 '어르신 거리'로 새로 단장한다.

?행복의 조건 ? 만들고, 느끼고, 도와주세요!/이로운넷
마이크 임팩트, 공감을 디자인하다/이로운넷


사회적기업, NGO, NPO 소식


아름다운가게, 국내 사회적기업 첫 해외점포 美LA에 개설/머니투데이
아름다운가게가 국내 사회적기업 브랜드로는 처음으로 미국에 점포를 열었다. 사회적기업이자 비영리공익재단 아름다운가게는 지난 6일(현지시간 5일) 미국 LA에 첫 해외매장을 개점했다고 밝혔다.

서울시, 200개(예비)사회적기업 23억원 사업개발비 지원//연합뉴스
서울시가 지난 8월(예비)사회적기업 육성을 위한 「'12년 사업개발비 지원사업」 공모한 결과 200개 기업을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사회연대은행, 정부지원 종료 인증 사회적기업 지원/세상사는 이야기
함께만드는세상 사회연대은행은 신용카드사회공헌위원회의 후원을 받아 정부지원이 종료된 인증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경영합리화 지원사업 공모를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경남 사회적 기업 100개로 늘어…1천312명 고용/연합뉴스
경남의 사회적 기업(예비형 기업 포함)이 100개로 늘었다. 고용인원은 1천300명을 넘어섰다. 경남도는 지난 4월 13개에 이어 최근 23개 예비 사회적 기업을 새로 지정했다고 5일 밝혔다.

춤으로 청소년들의 마음을 ‘조율’하다/이로운넷
좋은 기업을 위한 인증! B Corporation/이로운넷
[희망 메아리] 박원순 서울시장,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깜짝 방문/이로운넷
도전하기 때문에 늘 새로운 사람, 정세진 아나운서/이로운넷


국제


?APEC 정상회의 8일 블라디보스토크서 개막/연합뉴스
오바마, 대통령 후보 수락/연합뉴스
드라기 유럽중앙은행 총재 “유로존 국채 무제한 매입”/한겨레
日, 원전 사고시 피난준비구역 30km권으로 확대/연합뉴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