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사진제공=청와대

"이웃을 사랑하고 정의를 실천하는 따뜻하고 뜨거운 국민들이 있어 늘 행복합니다.
2020년, 국민들께 보답하는 한 해가 되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2020년 신년사다. 문 대통령과 더불어 각계각층 인사들이 새해 다짐을 발표하는 가운데, 정부 장관들이 공정·정의·포용 등의 키워드로 사회적 가치 실현에 대한 의지를 담은 신년사를 내놓고 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31일 신년사를 통해 지역사회에서 돌봄을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고령자가 빠르게 증가하는 등 인구 구조 변화에 발맞춰 지속가능한 복지를 실현하겠다는 것. 그는 "지역사회 통합돌봄의 전국 확대 기반 마련을 비롯하여 예방 중심의 건강관리체계로의 전환하겠다"며 "연금제도의 개혁과 사회보험 지출의 합리화, 치매국가책임제의 내실화 등 보건복지 시스템의 체질 개선도 준비해가겠다"고 밝혔다.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사회적 농업으로 농촌 공공서비스의 사각지대를 메워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사회적 농장을 확대하고, 그중 거점 농장을 지정하여 전국으로 확산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또한, "청년들이 두려움 없이 농업에 뛰어들 수 있도록 영농창업에 필요한 자금에서부터 초기 생계안정자금, 농지, 교육까지 미생 농부들의 완생을 돕겠다"며 청년들의 농업 활동을 장려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언급했다. 성 장관은 "상생형 일자리 성공 사례 창출, 지역활력 프로젝트의 지속 추진, 지역 혁신의 중심지인 스마트산업단지 조성을 통해 지역 경제의 활력도 살려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과학 기술 사각지대 해소에 대한 의지를 알렸다. 최 장관은 "5G와 디지털 전환의 성과가 사회 구석구석에 전달되도록 세심하게 살피고, 국민 누구나 과학을 문화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과학문화 기회를 확대하겠다"며 "‘사람’ 중심의 정책을 확립하겠다"고 전했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지역과 연안의 경제활력을 높여 살고 싶은 어촌의 모습을 선보이겠다고 약속하며 ▲항만 인프라 확충 ▲어촌 재생 ▲해양레저관광 활성화 ▲어촌뉴딜 300 사업 추진 등을 언급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미래 가치를 보호하는 환경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며 '녹색 리더십'을 언급했다. 조 장관은 "분리배출 개선과 재활용 수요처 확보를 통해 재활용 시장의 고부가가치화를 이루고, 녹색산업을 혁신적으로 성장시켜 새로운 성장 엔진으로 활용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환경을 지키는 동시에 부가가치를 만들어내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일자리 창출에 방점을 찍으며 '포용'으로 가는 사회적 대타협과 실천을 촉구했다. 홍 장관은 "포용은 국민 모두가 성장의 혜택을 골고루 누리는 것 뿐만 아니라 혁신적 아이디어가 있는 경제 주체가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수준까지 확대돼야 한다"며 "낡은 규제와 취약한 사회안전망을 동시에 해결하는 ‘통합적 논의와 합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은 공정사회 구현을 위한 정책을 적극 실현하겠다고 다짐했다. 구체적으로는 우리나라의 성평등 정책을 세계에 알리고, 일본군‘위안부’문제에 대한 국제 사회의 공감과 협력을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기념사업을 추진하며, 일·생활 균형, 여성대표성 제고, 아동·여성 안전 정책이 재도약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전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지역 일자리 문제 해결 ▲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일자리 지원체계 강화 ▲조선업 고용 확대 ▲청년구직활동지원 확대 ▲고령자 고용대책 마련 등 대상별 일자리 정책 추진을 약속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사각지대를 위한 주택정책을 언급했다. 김 장관은 "주거복지의 사각지대가 없도록 청년, 신혼부부, 비주택 거주자를 위해 2022년까지 공적임대주택 총 105만2000호 공급한다는 목표 아래 올해는 21만호를 차질 없이 공급하고, 쪽방, 노후 아파트 등 취약 주거지도 정비해 나가야 한다"고 전했다. 또한,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맞춤형 주택을 보급하고 특히, 고령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만큼 주거와 의료서비스가 제공되는 고령자 복지주택을 늘려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