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안전점검 체크리스트 표지./사진제공=서울시

 

서울시가 지난 5년간 쌓인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건설현장에 최적화된 안전점검 기준을 마련했다고 11일 밝혔다. 

건설현장 25,779건의 안전점검 결과를 재해유형별로 분류해 도심지 건설공사에 최적화된 근로자 안전·보건·시공·품질관리 안전점검 체크리스트를 제정한 것이다. 

건설공사는 도심의 각종 민원을 비롯해 교통통제 제약, 인접구조물의 영향, 복잡한 지하매설물, 협소하고 열악한 공사장 여건, 적정공기 부족 등으로 인해 안전사고에 노출되어 있다. 

특히 건설현장은 통계적으로 다른 분야의 사업장에 비해 안전사고 발생가능성이 높아 시공사, 발주자, 감리자의 철저한 관리 감독과 노력이 중요하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서울시 안전점검 체크리스트./사진제공=서울시

 

이번 체크리스트는 발주자의 경우 현장점검시 현장 안전점검 상태를 확인하는 리스트로 활용할 수 있고, 감리자는 건설현장의 안전순찰 및 안전관리 계획검토 등 안전관리 전반에 걸쳐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시는 내년 1월부터 서울시 건설현장 안전점검시 체크리스트를 활용하도록 지도·감독하고, 공사관계자 안전교육 자료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한제현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건설현장의 안전사고 책임은 시공사, 감리사의 책임이 물론 크지만, 발주자인 서울시도 그 책임이 작지 않다”며 “안전한 서울시를 만들기 위해 건설현장 안전점검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