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ert style="green"] [주간 브리핑] 매주 이로운닷넷의 주요 포스트와 국내-국외의 굵직한 사회/경제 소식들을 정리합니다. 사회적기업과 NGO, NPO의 소식도 함께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alert]


사회/경제 뉴스


국제 곡물가 '사상 최고치'…韓 물가 상승도 '비상'/뉴시스
최근 옥수수와 소맥, 대두 등 국제 곡물가격이 급등하면서 국내 물가 상승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말 많았지만 알맹이 빠져 '드라기 쇼크'/서울경제
글로벌 금융시장의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기자회견을 가진 마리오 드라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는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을 살리기 위해 많은 가능성을 열어뒀지만 시장이 기대했던 '알맹이'를 내놓는 데는 실패했다.

정부, 대형마트 영업제한 조례 표준안 만든다/연합뉴스
정부 차원에서 대형마트 영업제한과 관련한 표준안을 마련한다.?전국의 지방자치단체는 이 표준안에 따라 조만간 새 조례를 제정할 예정이어서 대형마트 의무휴업이 재시행되는 것은 시간 문제일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 은행에 LTV한도 초과한 주택대출 회수 자제 요청/뉴시스
금융감독원은 은행들에게 만기가 도래한 주택담보대출 가운데 담보가치가 하락한 대출에 대해서는 회수를 자제해줄 것을 요청했다.

얄팍해진 지갑…엄마는 ‘새 옷’을 안 산다/한겨레
'의류 재고시장 현황과 시사점' 보고서를 보면, 올해 1~5월 의류 재고 증가율은 29.7%로, 지난해(15.3%)보다 2배 가까이 높았다.

?한번 걸리면 약도 없는 경제 콤플렉스, 이제는 그만!/이로운넷


이로운 생활정보?


이달 중순 폭염기세 꺾일듯…9월초까지 더위/연합뉴스
북태평양 고기압의 세력이 절정에 달한 가운데 다음 주 얼마큼 더울지는 이날 발생한 제11호 태풍 '하이쿠이(HAIKUI)'의 영향이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주택소유자만 60세 넘으면 주택연금 가입 가능/이데일리
개정안에 따르면 주택연금의 가입 요건은 종전 ‘주택소유자와 배우자 모두 60세 이상’에서 ‘주택소유자만 60세 이상’으로 바뀐다.

주말 고속도로 정체 시작…휴가철 최대 교통혼잡 예상/MBN

고개 숙인 한전..결국 정부 뜻대로 전기료 4.9% 인상/뉴스토마토
전기요금 인상을 놓고 정부와 세 달 넘게 날 선 대립각을 세운 한국전력이 결국 지식경제부의 요구대로 4.9% 인상키로 결정했다.

서울시내 348개 분수대, 수질 안심하세요/머니투데이
서울시내 분수대의 수질이 아이들이 물놀이를 해도 문제없을 만큼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함께 나누는 록정신! 정읍 두산밴드 연합/이로운넷
30년 과일 장사의 철학, 가락시장 한국상회/이로운넷
참 놀라운 사장님 ①] 커피 방앗간/이로운넷


사회적기업, NGO, NPO 소식


중진공, 사회적기업 멘토링지원사업 개시/헤럴드경제
중소기업진흥공단(이사장 박철규)은 사회적기업의 경영기반을 확충하고,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회적기업 멘토링지원사업’을 6일부터 접수한다고 3일 밝혔다.

‘사회적경제’ 한마당이 충남에서 열리는 이유/아시아경제
아산시가 공동주최하고 충남사회적기업협의회, 충남발전연구원, (사)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가 주관하는 이 행사는 사회적경제에 대한 일반시민들의 이해를 돕고 사회적경제 당사자 간의 네트워크를 활성화하려는 목적으로 마련됐다.

울산시, (예비)사회적기업 일자리창출사업 수행기관 모집/뉴스와이어
울산광역시는 (예비)사회적기업의 재정지원으로 조기에 자립기반을 구축하게 하여 일자리창출과 사회서비스 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2012년 하반기 (예비)사회적기업 일자리창출사업 수행기관’을 모집한다.

충남도, 협동조합 육성 등 조례 공포/충청 투데이
이 조례는 사회적 경제 조직의 설립 또는 운영 활성화를 위한 교육훈련 지원, 네트워크 구축 및 활동에 필요한 재정지원, 사회적 경제 지원센터 설치와 운영에 필요한 경비를 지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오는 12월 시행되는 ‘협동조합기본법’의 내용도 반영해 다양한 협동조합이 지역사회에 빨리 뿌리내릴 수 있도록 했다.

사회적기업·마을기업 지원시스템 구축/강원일보
사회적기업과 마을기업을 지원하는 풀뿌리기업지원센터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문을 연다.?이로써 고용노동부, 행정안전부로 이원화돼 이뤄지던 사회적기업과 마을기업에 대한 지원이 도 단위에서 통합돼 종합적으로 이루어지게 됐다.

전북도“협동조합 육성…대형마트 견제”/sjbnews
전북도는 협동조합을 집중 육성해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을 견제하겠다고 밝혔다.

?뉴욕시의 시민참여 플랫폼 ‘change by us’/이로운넷
사회적기업, 이렇게 하면 망할 수 있다/이로운넷
사업, 이렇게 하면 전유성만큼 한다/이로운넷
[사회적경제의 숨은 히어로]쿠키 상자 접기의 달인, 알고 보니?/이로운넷


국제


아난 시리아 담당 특사 이달 말 사임/연합뉴스
中 '차기 지도부' 조율할 베이다이허 회의 임박/연합뉴스
드라기 ECB총재 기자회견 깜짝쇼는 없었다/아시아경제
美상원 공화 강경보수 예고..'티파티' 득세/연합뉴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