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ert style="green"] 사회적기업을 위한 지식나눔 3탄! 오늘은 아름다운가게 정책국장을 지냈던 김재춘 당시 가치혼합연구소장 (현 서울시장실 보좌관)의 ?'사회적기업 이렇게 하면 망할 수 있다' 강연을 전해드립니다. 이 강연은 지난해 희망제작소 주관으로 열린 강동구 사회적기업 아카데미 내용입니다. 강연속기록 재인용을 허락해주신 희망제작소 사회적경제센터와 김재춘 보좌관님께 감사드립니다.?[/alert]

1.?장사의 기본을 모른다면 亡 할 수 있다.

사회적기업은 비즈니스,?곧 장사를 하려는 것입니다.?비즈니스는 재화와 서비스 용역을 거래하는 것입니다.?사업마다 필요한 장소와 물품 조달 및 전략이 있지만 이것을 모른 체 시작을 한다면 머지 않아 실패할 수 있습니다.

2.?시장을 모르고 좋은 일이니까 하고 시작하면 亡 할 수 있다.

이미 경쟁이 치열한 포화상태인 시장에서 무턱대고 시작하면 실패할 수 있습니다.?그래서 사업을 시작할 때 철저한 시장 조사를 실시 해야 합니다. 어려움을 뚫고 나갈 수 있는 아이디어가 없다면 시작하지 않는 것이 현명합니다.?또한 사업을 성공하기 위한 핵심역량, 유통과 상품 제작의 단가를 낮추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3.?장애요인과 핵심 성공요인을 모르면 亡 할 수 있다.

사업 계획서를 작성할 때 반드시 핵심 성공요인이 들어갑니다. 그 만큼 약점과 핵심 요인을 잘 분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사회적기업을 하기 위해서는 장사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또한 진입하고자 하는 시장에 대해서 알아야 하며 광범위 하게 대체재까지 포함하는 시장을 고려해야 합니다.?시장을 파고 들 수 있는 핵심 역량과 아이디어를 찾아야 합니다.

4.?사업 특성에 따른 전략이 없다면 亡 할 수 있다.

성공한 기업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벤치마킹하고 공부를 해야 합니다.?아름다운가게도 미국의 구세군,?굿윌,?옥스팜에 매년 연수팀을 보내 도입할 부분에 대해서 찾고 있습니다.?사업마다 특징이 있습니다.?그 개별적인 특징에 맞게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5.?제품,?서비스,?가격 경쟁력이 없으면 亡 할 수 있다.

아름다운 가게에서도 공정 무역 상품을 팔았었지만 비싸고 질도 좋지 않아서 고객의 반응이 없었습니다.?고객의 눈높이가 올라가 있는 상황에서 비싼 가격이 소비자에게 어필을 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아름다운 커피가 성공한 이유는 싼 가격 정책도 있었지만 커피 바리스타 전광수 씨의 로스팅을 받아 사람들의 신뢰를 쌓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다른 이들이 시도하지 않았던 제품,?서비스,?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고객 중심형으로 사고하지 않으면 亡 할 수 있다.

특별한 아이덴티티를 사람들에게 어필하지 못하면 소비자들은 해당 제품을 찾는 명분과 이유를 찾기 어렵기 마련입니다.

7.?명분 마케팅(Cause Marketing)을 모르면 亡 할 수 있다.

대의 명분을 마케팅에 활용하여 사회적 자본을 불러 일으켜야만 합니다.?신뢰 받는 브랜드를 만들어야 합니다. 명분의 개념화,?대중화,?상징화를 시켜야 합니다.?즉 소셜 미션을 잘 다듬어 놓아야 하며 이를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8.?겉멋 들면 亡 할 수 있다.

사업은 폼으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사회적 기업이 기부를 받는 것은 정부의 보조금을 받는 것보다 어렵습니다.

9.?무조건 사회적 선의에 기대면 亡 할 수 있다.

아름다운 가게가 명동 아바타 건물에 입주 했었지만 그건 건물주가 건물 홍보를 위해서 유치를 했던 것이었습니다. 결국 건물주가 바뀌게 되자 문을 닫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10.?섣부르게 늘리다가 亡 할 수 있다.

기업도 성장 할 수 있을 때 알맞게 늘리지 못하면 망하게 되어 있습니다. 적절한 성장이 필요합니다. 무리한 사업 확장은 되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모든 것은 타이밍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11.?사람이 가장 중요

미션,?명분이 다 좋아도 사람 때문에 추진되지 않기도 합니다.?파주 출판단지를 만든 이기웅 이사장은 파주 출판단지를 만들기 위해 파주시를 수 십 번이 넘게 찾아가고 요청하고 끊임없는 노력으로 만들어 냈습니다.?집념은 그 어떤 사업 계획이나 전략보다 더 우선하는 것을 보여주는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미쳐야 미친다'는 말이 있습니다. 끈기를 가지고 계속해서 나아갈 사람이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회적 기업을 성공하기 위한 방법론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스스로 '결코 포기하지 않겠다' 라는 진정성만 있다면 할 수 있는 것이 사회적기업입니다.
예를 들어,?사회적기업 ㈜ 우리동네를 보면,?지금까지 많은 실패를 했지만 그 과정에서도 소셜 미션을 놓치지 않았습니다.
사회적기업은 사업을 하는 것입니다.?돈 만드는 법에 대해서 배워야 합니다.?기업의 자금 조달과 운영 방법에 대한 정보를 계속해서 습득하시길 바랍니다.
사업은 결국 사람과 돈으로 하는 것 입니다.

사업에서 두려워해야 하는 것은 망하는 것이 아니라 뭔가를 시도하지 않는 것입니다.?
뭐든지 소셜 미션을 실행하는 사회적 기업가가 되시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