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ert style="green"] [주간 브리핑] 매주 이로운닷넷의 주요 포스트와 국내-국외의 굵직한 사회/경제 소식들을 정리합니다. 사회적기업과 NGO, NPO의 소식도 함께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alert]


사회/경제 뉴스


금융당국 수장 "CD금리 담합할 이유없다" 한목소리/머니투데이
공정거래위원회가 금융업계의 양도성예금증서(CD) 금리 담합 여부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인 가운데 금융당국 수장들이 한 목소리로 담합 가능성을 부정해 주목된다.

한은, 경제전망 발표 연 3회→4회로 늘린다/뉴시스
20일 한국은행은 국내 경제 여건과 전망에 관한 정보를 충실하게 제공하고, 정책 결정과 전망간 설명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해 이 같이 경제전망 공표방법을 변경했다고 밝혔다.

덩치 키운 금융지주 저축銀…지각변동 예고/머니투데이
지난 5월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솔로몬, 한국 등 대형저축은행이 금융지주의 품에 안기게 됐다. 이미 한 차례 부실 저축은행을 인수했던 이들 금융지주는 또 다른 계열 저축은행을 거느리게 됐다. 자산규모도 급증해 업계 상위권으로 도약한다.

법원 "대형마트, 창고형 전환 문제없다"/연합뉴스
대형마트가 기존 매장을 창고형 매장으로 바꾸더라도 지역 도매상 경영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 정부가 개입할 수 없다는 법원 판결이 나왔다.

빚 880만원에 11억 아파트 경매, 무슨 사연?/머니투데이
생활고로 인해 경매에 나오는 버블세븐 지역 매물도 늘고 있다. 경매전문업체에 따르면 올해 버블세븐 지역에 소재한 경매에 나온 아파트는 총 3756건에 달한다.

與 간담회서 `0∼5세 양육수당' 갑론을박/연합뉴스
새누리당 100% 국민행복실천본부가 20일 국회에 개최한 '보육의 국가책임과 정부의 역할' 정책간담회에서는 새누리당의 `만0∼5세 아동 양육수당 전면지원' 공약을 놓고 찬반 토론이 벌어졌다.

?[살림/살이 경제학을 위하여] 살림/살이 경제와 돈벌이 경제/이로운닷넷


이로운 생활정보?


?"빙과류 묶음 판매가 낱개 판매보다 비싸"/연합뉴스
부산지역 대형마트들이 빙과류 묶어 팔기를 통해 폭리를 챙기는 것으로 드러났다.

여름 극장가 작은 영화들의 흥행/연합뉴스
20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이 집계하는 박스오피스 10위 안에는 '나는 공무원이다' '미드나잇 인 파리' '두 개의 문' 등 제작비나 배급 규모가 작은 영화들이 올라와 있다.

21일도 '푹푹 찐다' 전국서 폭염…서울 31도/뉴시스

아이들의 상상력이라는 보물 찾기/이로운닷넷
‘외식’에 대한 불편한 진실/에듀머니


사회적기업, NGO, NPO 소식


서울시 "자활센터, 공공구매 등 적극 지원"/연합뉴스
서울시가 자활센터를 대상으로 공공 구매를 하고 판로를 확보해주는 등 적극적인 지원책을 펴기로 했다.

서울시, 민간 협동조합단체와 '협동조합도시' 만든다/뉴스1
서울시는 UN이 정한 2012년 '세계협동조합의 해' 및 올 12월 1일 시행 예정인 '협동조합 기본법' 시행을 앞두고 민간 협동조합단체와 손잡기로 했다.

인천시 동구, 사회적기업 전용공간 조성/인천신문
구는 구 소유 만석동 다용도건물을 개보수해 업무공간이 필요한 기업들에게 임대해 주는 방식으로 면적 23.49㎡, 39.15㎡ 등 규모를 기준으로 월 7만5천원대의 저리로 제공하기로 했다. 입주기한은 최대 4년까지 연장이 가능하다.

성남시, 2014년까지 사회적기업 100곳 육성/연합뉴스
경기도 성남시는 현재 24곳인 사회적기업을 2014년까지 100곳으로 늘려 2천명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겠다고 20일 밝혔다.시는 이를 위해 공공사업 분야의 시민기업화, 공공자원과 연계한 시민기업ㆍ사회적기업 발굴, 시민이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협동조합 설립 등 단계별 사회적기업 육성 방안을 마련했다.

전남도, 2012년도 제2차 전남형 예비사회적기업 공모/뉴스와이어
전라남도는 지역 특성에 맞는 사회적기업을 발굴·육성하기 위해 2012년도 제2차 전남형 예비사회적기업을 오는 30일까지 공개 모집키로 하고 18일 설명회를 개최했다.

[현장을 찾아서] 생활예술가, 한지공예사업단 ‘어떠한지’/이로운넷


국제


美 등 3국 시리아 화학무기 확보위한 비밀작전 수립/아시아경제
中 90% 영유권 분쟁에 '군사력 동원' 찬성/노컷뉴스
김용 총재 “남녀간 성평등이 세계 경제성장 동력”/문화일보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