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11월 4일 시 예산 35억 원을 투입해 사회적가치 연대플랫폼 ‘부산가치 더(+)랩’ 조성을 운영 한다고 밝힌 것에 대해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상임대표 변형석, 이하 한기협)가 "밀실 행정"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에 대해 부산시는 “현재 사회적가치 연대기금을 조성하는 단계여서 현장 이해관계자들과 아직 소통하지 않았을 뿐”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부산시의 '부산가치 더(+)랩'은 사회문제를 시민사회단체, 지역공동체, 기업 및 기관과 연대해 고민하고 해결하는 혁신거점으로, 사회목적 프로젝트 중점 추진 및 사회적가치 창출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부산시를 비롯해 부산경영자총협회, (주)부산은행, (사)부산사회적가치진흥원, (재)부산형사회연대기금, 송월(주) 등 6개 기관이 협약을 맺고, 내년 말까지 사회적가치 연대기금 36억6천만원 조성을 목표로 추진중이다.

한기협은 지난 22일 성명서를 통해 "협약 체결 과정에 대한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며, "운영 시 공정한 절차에 따라 새로운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기협은 '부산가치 더(+)랩’이 공공 및 민간기업 사회적경제와 연관성이 높지만, 부산시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자활기업, 협동조합 등의 현장 이해관계자들과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됐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한기협 측은 “부산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이끌어온 사회적경제 당사자들을 철저하게 대상화한 관주도 정책의 전형”이라며 "‘부산가치 더(+)랩’의 운영 위탁 또는 보조금 지원이 공정한 절차 없이 (사)부산사회가치진흥원을 운영기관으로 지정했다"고 주장했다.

운영기관으로 선정된 (사)부산사회가치진흥원에 대한 문제제기도 있었다. 부산사회가치진흥원은 협약 일주일 전인 10월 28일 등기를 마친 신생조직이지만 별다른 절차 없이 ‘부산가치 더(+)랩’ 운영기관으로 지정됐다는 것이다.

한기협은 “해당 조직의 대표자 및 일부 임원이 부산 사회적경제 협의체 조직의 임원이지만, 이 사안이 부산 사회적경제 진영 내부에서 사전 협의 및 논의가 없다는 것을 감안하면 부산 사회적경제 혹은 사회적가치 창출 노력을 대표하거나 대변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장섭 부산시청 사회적경제담당관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지난 8월,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180개 기업이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을 통해 사회적책임을 공유한다는 성명을 발표한 적 있다"며 "‘부산가치 더(+)랩’은 이같은 미국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을 모티브로 기획됐다”고 설명했다.

또 부산사회가치진흥원이 운영기관으로 지정된 이유에 대해 김 담당관은 “사회적가치 실현에 공감하는 5개 기관장이 모여 기금을 조성하는 단계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기금이 안정적으로 조성되면 사회적경제 이해관계자들과의 협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 담당관은 "기금을 마련하려고 노력중인 사람들이고, 각 의사결정을 위한 이사회 구조가 있을텐데, 처음부터 돈을 내라 마라 할 수 없다"면서 "시에서도 이번 사업을 살얼음판 걷듯이 조심스럽게 추진하고 있으니 합리적인 생태계가 조성되기를 기다려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