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ert style="green"] [주간 브리핑] 매주 이로운닷넷의 주요 포스트와 국내-국외의 굵직한 사회/경제 소식들을 정리합니다. 사회적기업과 NGO, NPO의 소식도 함께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alert]


사회/경제 뉴스


한국, ‘低성장시대’ 들어섰다/문화일보
25일 IMF의 최신 경제전망에 따르면 IMF는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25%로 세계 성장률 전망치 3.53%보다 0.28%포인트 낮게 제시했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세계 평균에 못 미치는 저성장세가 2년 연속 계속되는 셈이다. 다만 IMF는 2015년까지 한국 성장률이 세계 성장률을 밑돌더라도 세계 성장세와 같은 상승 흐름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자녀들 게임시간 부모가 통제…내달부터 셧다운제/매일경제
문화체육관광부는 26일 청소년 게임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 요청에 따라 온라인 게임 시간을 제한하는 '게임시간 선택제(선택적 셧다운제도)'를 다음달 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내수 비상!!…”IMF이후 가장 안좋다”/머니투데이
글로벌 수요 위축으로 수출이 타격을 받고 있는 가운데 내수 경기까지 걷잡을 수 없이 무너지면 경제의 근간이 흔들리고, 자영업 중산층의 붕괴로 이어질 수 있어 특단의 조치가 필요한 때라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여의도 '돈가뭄'…신음하는 증권업계/머니투데이
여의도 증권가가 '돈가뭄'에 신음하고 있다. 국내 기업의 펀더멘털이 아닌 통제 불가능한 해외 변수에 증시가 발목 잡히면서 투자자들이 사지도 팔지도 않는 거래 마비 현상에 증권사의 '젖줄'인 수수료 수입이 말라붙었다. 곳곳에서 외환위기 때 보다 더 힘들다는 탄식이 쏟아진다.

?2015년부터 모든 음식점 금연…흡연 적발땐 10만원 과태료/한국경제
2015년부터 커피숍, 호프집을 비롯한 전국의 모든 음식점에서 담배를 피울 수 없게 된다. 담배를 피우다 걸린 흡연자는 최대 10만원, 금연 문구를 표시하지 않은 음식점은 최대 500만원의 과태료를 내야 한다.

화물연대 업무복귀/연합뉴스
화물연대가 파업 5일만에 업무에 복귀한다.?화물연대는 29일 오후 파업참여 조합원의 찬반투표를 거쳐 한국컨테이너운송사업자협의회(CTCA)가 제시한 운송료 9.9% 인상안을 받아들이고 업무에 복귀하기로 결정했다.

맥쿼리 코리아의 국내 투자현황 인포그래픽!/이로운닷넷
숫자로 보는 야구와 골프/이로운닷넷
나는 이 시대에 ‘적합한’ 인간인가? 경제사로 읽는 성격학/이로운닷넷


이로운 생활정보?


영세업자 카드수수료 1.8→1.5%…150만곳 인하/매일경제
영세 가맹점 카드결제 수수료가 1.5%로 낮아진다.수수료 인하 대상인 가맹점 150만개는 연매출 2억원 미만인 중소 가맹점으로 전체 가맹점 가운데 68%를 차지한다.

다음달부터 은행 안가도 포괄근저당 일괄 해소/머니투데이
소비자에게 '무한' 책임을 지웠던 포괄근저당이 다음달부터 특정 빚에만 담보책임을 지우는 한정근저당으로 일괄 전환된다. 기존에 한정근저당을 설정한 경우라면 담보책임을 져야 하는 피담보채무의 범위가 축소된다. 특히 이번 조치는 소비자가 일일이 은행을 방문해 개별적으로 계약을 변경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이뤄진다.

전통시장 ‘눈부신 변신'/경향
전통시장의 변신이 눈부시다. 무료배송센터와 어린이 놀이터, 전시 갤러리에 도시락 뷔페까지 갖추는 등 각종 편의시설을 확충하고 있다. 대형마트의 무차별적인 골목상권 침범 속에 시장 개념을 넘어 색다른 문화공간으로까지 탈바꿈하고 있는 것이다.

방앗간 · 두부집 등 ‘전통 점포’ 되살린다/경향
서울시는 추억과 역사를 간직하고 있지만 급속히 사라져가는 방앗간·두부집 등 ‘전통 상업점포’ 22곳을 8월 중 선정, 자생력 확보 등 되살리기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

담배꽁초 차창 밖 투기 7~8월 중 집중 단속/경향
행정안전부와 경찰청은 7월과 8월 두 달 동안 운전 중 담배꽁초를 차 밖으로 버리는 행위를 집중 단속한다고 28일 밝혔다. 단속은 교차로와 상습 정체구간 등에서 교통경찰과 자치단체 공무원이 한다.

저소득층 문화 향유 위한 ‘문화바우처 카드’ 신청 받습니다/경향
서울시는 저소득계층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일정 한도의 카드를 지급하는 ‘문화바우처 사업’을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사회적기업 주간행사]사회적기업, 내일을 만들다/이로운닷넷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물건, 가지고 계신가요? /이로운닷넷


사회적기업, NGO, NPO 소식


전주 한옥마을서 아시아 사회적 기업 행사/한겨레
41개 사회적기업 참여 부산사회적기업協 발족/연합뉴스
성북구 사회적기업, 이마트에 입점/아시아경제
"사회적기업 알리자" 중부고용청 한마음 행사 개최/연합뉴스
2012 사회적기업주간 기념행사 (7월 1일 - 7월 7일)/사회적기업진흥원
사회혁신채권(Social Impact Bond) 공개 세미나(7월 4일)/희망제작소

먹을 수 있는 학교 운동장, 일상의 경험을 디자인하는 그룹/이로운닷넷
[사회적기업을 위한 지식 나눔]10년 경력 사회적기업가가 말하는 ‘창업의 기초’ /이로운닷넷
[희망 메아리] 2012년 서울자활한마당 성황리에 마쳐/이로운닷넷


국제


?미 건보개혁 '합헌'…오바마 재선 힘 실리나/머니투데이
[단독]이란 “우리 배로 한국까지 원유 실어주겠다”/동아일보
유럽 ‘부채·예산통제’ 그랜드플랜 합의할까/서울신문
이집트 사상 첫 이슬람 정권/조선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