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가치로 사회를 변화시키는데 일조하는 사회적경제기업도 지속가능하려면 '가치' 만큼 중요한 게 있다. 바로 경쟁력 있는 '좋은 제품'이다. 빛나는 가치 만큼 좋은 제품을 위해 발로 뛰는 사회적경제기업들을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운영하는 사회적경제 통합 판로지원 플랫폼 e-store 36.5+와 이로운넷이 함께 연속으로 조명한다. 

우리는 ‘수면 위기의 시대’에 살고 있다. 수면장애로 인한 정신적, 신체적 폐해도 심각한 수준이다. 수면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경우 심장마비에 걸릴 위험은 2~2.6배 높고, 뇌졸중을 일으킬 위험은 1.5~4배가량 높았다. 또한 수면과 각성주기를 조절하는 멜라토닌이 부족할 경우 유방암과 난소암, 전립선암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진다. 수면이 부족하면 면역 체계가 약해지는 것은 흔히 알고 있는 사실이다. 정신 건강 면에서는 우울증과 불안 장애의 경우 80~90%가 수면장애를 동시에 겪고 있었으며, 무력감을 느낄 가능성이 대조군에 비해 7배, 외로움을 느낄 가능서은 5배가 더 높았다.

?『수면혁명』을 집필한 허핑턴은 “우리가 진정으로 행복을 원한다면 분명 수면을 첫걸음으로 삼아야 한다. 수면은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나야 하는 관문이다.”라고 했다. 그리고 “내가 필요로 하는 종류의 변화를 진정으로 내 삶에서 이루어내려면 수면을 출발점으로 삼아야 할 것 같았다”고 고백했다.

㈜컨디션PRO는 개인별 맞춤형 ‘온:잠(ON:JAAM)’베개를 개발하여 척추건강과 건강한 수면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컨디션PRO는 국민의 척추건강과 건강한 수면을 돕는 척추건강 전문베개 ‘온:잠(ON:JAAM)’을 개발, 보급하고 있는 사회적 기업이다. 사회적 약자를 위한 척추건강베개, 기부사업, 척추건강지킴이 봉사단 지원사업,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컨디션PRO에서는 척추가 건강하지 못할 때 나타나는 거북목, 일자목, 목디스크 탈출증인들과 어깨가 불편한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베개, 장애인들을 위한 특수베개, 노인 케어 전문베개까지 개발하였다. 어깨가 편안한 베개 ‘숄더 필로우’, 목이 편안한 베개 ‘넥 필로우’, 뇌가 편안한 베개 ‘브레인 필로우’, 등이 편안한 베개 ‘백 필로우’등의 제품들이 있다. 최근에는 장시간 운전이나 오랫동안 책상에 앉아 있어야 하는 사람들의 피로감을 줄이기 위한 골반과 허리까지 편안한 자세교정 매직방석 ‘시트온’도 출시하였다.

?수면건강과 척추건강에 중점을 둔 온:잠 베개는 건강한 숙면, 컨디션 회복, 코골이 예방, 바른 수면자세 유지, 경추 및 척추 건강 솔루션을 제안하고 있다. 개인 체형에 딱 맞는 맞춤형 베개이다 보니 뒤척임이 없고 바른 수면 자세가 유지가 되어 숙면을 할 수 있게 된다. 온:잠 베개는 인체공학적 3D 구조로 머리를 안정적으로 감싸주고 척추를 편안하게 받쳐준다. 목의 이상적인 C자 각 유지와 함께 어깨의 긴장을 풀어주고 뇌를 편안하게 쉬게 하여 건강한 수면을 유도한다. 연구 결과 온:잠 베개 사용 후 체표면 온도가 1.4도 상승하여 혈액순환 활성화 및 면역력 상승까지 얻을 수 있었다. 체온 상승과 면역력과의 상관관계는 국외에서 이미 연구된 바 있다.

?온:잠 베개는 의학, 한의학, 역학, 생리학, 카이로 프랙틱(약물을 사용하거나 수술을 하는 대신 신경, 근육, 골격을 다루어 치료하는 대체의학 분야) 등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이 합심하여 척추교정 기능을 갖춘 베개를 만들었다. 또 논문연구와 발표를 통해 효과성도 검증받았다. 총 6편의 논문이 발표되었는데 그 중 2013년, ‘척추건강베개 사용에 따른 지체장애인 체표면 온도 변화의 특성’과 2014년, ‘바른체형운동 프로그램의 운동역학적 발의 균형 및 자세 분석’은 우수논문상을 수상한 바 있다.

재활운동건강관리사 자격증이 있는 박춘옥 대표가 직접 목 진단을 해주고 있다.

:잠 베개의 시작척추건강의 근본치료를 위해

“근육을 풀어주고 근골결계를 교정하는 ’프로바디 트레이너‘교육을 받은 뒤 자원봉사를 다니며 주변에 아픈 사람들에게 척추건강을 계속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던 중 근본적인 대안을 마련해야겠다는 생각을 들어 온:잠 베개를 개발하게 되었어요.”

㈜컨디션PRO는 사단법인 몸사랑 산하 사업단에서 출발했다. 척추건강에 힘을 쓰다 보니 재발없는 근본치료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잠자는 자세‘에 초점을 맞추어 원인을 살펴보게 되었다.

?2012년 ‘수퍼스타 스포츠쇼’ 부산 벡스코 박람회에서 첫 선을 보인 ON-JAAM(온:잠)베개는 소비자 만족도 조사에서 척추건강 기능성, 편안함에 대해 만족도가 높았다.

?“저희는 박람회에서 일단 목건강 진단 후에 개인별 맞춤 베개를 안내하고 직접 체험해 보게 하는데요, 체험하던 분이 베개를 베고 눕자마자 바로 잠이 들어버리신 거예요. 얕은 수면이 아니라 숙면을 하셔서 그동안 얼마나 잠이 부족했나하는 것도 알았지만 건강한 수면을 선물해드린 것 같아서 보람을 느꼈죠.”

?㈜컨디션PRO 직원들은 모두 재활운동건강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해 인체 터치와 진단에 있어서 신뢰하셔도 좋다.

3 for 1 시스템진정성 있는 기부기업

?㈜컨디션PRO는 부산광역시 인증 사회적 기업으로 베개 3개가 판매될 때 1개의 베개를 취약계층에 기부하는 ‘3 for 1’시스템을 실천하고 있으며, 오랫동안 자원봉사 및 기부활동을 진정성 있게 이어오고 있다.

?남해 소망의 집에서 생활하는 33명의 장애인들과 7명의 봉사자들에게 온:잠 베개 40개를 기부하였다. 한 달쯤 지났을 때 그 효과를 직접 전해왔다. 불면증으로 밤에 2~3번 늘 잠을 설치는 분들과 어깨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깨지 않고 편안한 수면을 취하고 몸도 많이 건강해졌다고.

?하지만 뇌병변 장애인이 다양한 신체적 어려움이 있는 장애인을 위한 베개를 만들어 달라는 호소가 있었는데 그 말을 흘려 듣지 않고 연구개발을 시작해 장애인용 전문베개 3종도 출시하였다.

?“뇌병변 장애인을 만났는데 우리처럼 몸을 잘 가누지 못하고 조금만 몸을 움직여도 베개가 밀려나가서 도망가는 베개를 어찌할 수 없이 사는데 우리도 잠을 편안하고 자고 싶다고 하는 거예요. 15분마다 잠을 깨는 지체장애인들의 수면 현실을 직접 듣게 되면서 마음이 아팠어요.”

도망가지 않는 베개, 처음으로 누워서 자는 경험을 한 장애인들의 감동은 제품생산의 보람을 더 크게 느끼게 해 주었다. 이 분들은 어디 갈 때면 꼭 베개부터 챙기는 습관이 생겼단다.

㈜컨디션PRO는 온:잠 베개를 체험할 수 있는 체험장 운영을 통해 소비자를 직접 만나고 있다.

건강보조식품보다 각광받는 효도선물

?㈜컨디션PRO는 장애인 뿐 아니라 노인들의 위한 베개도 연구, 개발하여 3종을 판매하고 있다. 목이 편안한 ‘넥 케어 필로우’, 골반이 편안한 ‘팰비스 케어 필로우’, 무릎이 편안한 ‘니 케어 필로우’다.

?“신혼여행을 다녀오는 신혼부부가 부모님들 선물로 저희 온:잠 베개를 주문하더라고요. 흔하지 않은, 그렇지만 꼭 필요한 효도선물을 하고 싶다고요.”

?한 번 온:잠 베개를 사용한 소비자들은 다른 베개를 사용할 수 없어 재구매율이 높다. 수면 중에도 척추건강 회복을 도울 뿐 아니라 숙면만큼 간절한 건강유지 습관이 없기 때문이다.

?㈜컨디션PRO는 3년째 ‘흰돌 실버타운’과 인연을 이어오며 칠순잔치 선물로 온:잠 베개를 전하고 있다. 아픈 걸 일일이 말하기 어려운 어르신들이 어떤 건강보조식품보다 온:잠 베개를 환영하고 좋아하신다고 한다. 허리가 굽은 노인들은 팰비스 케어 필로우를 착용하면 틀어진 골반 때문에 힘든 것이 보완이 되고, 니 케어 필로우는 무릎이 아픈 노인들이 수면을 취할 때 더 편안한 자세를 취할 수 있게 도와준다.

자세교정 매직방석 시트온과 척추건강 운동도구

매일 밤 조금씩 인생을 바꾸는 숙면의 힘

?㈜컨디션PRO는 척추건강 뿐 아니라 잠의 회복력을 믿으면서 온:잠 베개 개발연구와 판매에 열정을 쏟고 있다.

“등이 굽어 평생 바로 누워서 자 본 적이 없다는 사람이 진짜 편안하게 잤다는 말을 들을 때, 코골이가 줄어서 부인한테 쫓겨나지 않았다는 사람의 이야기를 들을 때, 3년 째 수면제를 먹지 않고 있다는 말을 들을 때 내 일에 보람을 느낍니다.”

온전한 잠은 개운한 아침과 여유 있는 마음가짐을 선물로 준다. 꿀잠이 주는 일상의 행복은 달콤하고 그래서 자연히 삶의 질이 좋아진다. 건강한 수면을 못하는 사람들은 피로가 누적되고 예민해져서 일의 성취나 대인관계에서의 갈등이 빈번할 수 있어 삶의 질이 떨어진다. 숙취 해소에 ‘컨디션’이 필요하다면 진정한 피로회복에는 컨디션PRO의 온:잠 베개가 제격이다.

유아용 베개 연구개발 중가족 중 한 명도 빠짐없이 맞춤형 건강 설계

“단순히 베개를 파는 것이 아니라 전 국민에게 온전한 건강을 선물하고 싶어요. 몸이 불편해서 잠들지 못하는 분들이 편안하게 주무시기를 원하는 마음으로 제품 개발과 홍보에 열정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계층들을 위한 베개를 출시하고 나니 아이들을 위한 베개를 만들어 달라는 요청이 많았다고 한다. 엄마, 아빠가 자신들만 좋은 베개를 사용하니 미안함이 든다고. 그래서 지금 유아용 온:잠 베개를 연구 중에 있고 조만간 선보일 예정이다. 온 가족이 자신에게 꼭 맞는 베개를 사용하여 척추건강과 건강한 수면을 취하게 되는 날을 기대하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컨디션PRO의 박춘옥 대표는 이윤보다는 건강한 수면, 온전한 척추건강을 위해 사명을 다하고 있다.

?그리고 하나의 숙제가 더 있다. 장애인들을 위한 자세교정 시트를 보급하는 것이다.

“장애인들은 일반인보다 움직임이 원활하지 못해 휠체어 사용 시 체온저하가 더 현저합니다. 그래서 체온상승을 가져오고 장애인들의 신체를 안정적으로 잡아주는 시트가 꼭 필요하리라 봅니다. 그 필요성을 더 널리 알려서 장애인들이 좀 더 좋은 가격으로 접할 수 있는 날이 오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편안한 잠, 행복한 삶을 제공하는 것으로 사회에 이로운 기여를 하고 싶은 ㈜컨디션PRO는 그 사회적 가치를 인정받아 2015년 6월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을 받았다. 어떤 소외계층 없이 모두 온전한 척추 건강을 지키며 건강한 수면을 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오늘도 지치지 않고 달려가고 있다.

 

 

사진제공. ㈜컨디션PRO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