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자치단체와 지역현장 추진기반을 구축하고, 현장 중심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지역 현장의 공동체가 정부 유관 정책에 참여하도록 개선하고, 정책·사업을 주기적으로 안내하는 한편, 기반 마련과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하게 지원해 나간다.

정부는 5일 국무회의를 열고 위와 같은 내용을 담은 ‘지역 공동체의 사회적경제 추진역량 제고방안’을 발표했다. ‘사회적경제 지역 기반 및 정책역량 제고’를 목표로 추진되는 이번 제고방안은 국정과제이자 정부 핵심 정책인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민간 주도, 지역 기반으로 본격 추진하는 것을 기본 방향으로 한다. 지난 2월부터 관계 부처 합동 TF를 운영하고, 총 10회의 시·도 정책간담회 개최, 현장의견 수렴 등을 통해 마련한 것이다. 

지역 공동체의 사회적경제 추진역량 제고 방안 정부 추진방향. /사진=행정안전부

현재 사회적가치 실현을 통한 포용성장을 견인하기 위해 정부에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나, 지역 현장의 정책 추진체계가 미흡하고, 현장 활동 지원을 위한 사업과 정책이 지역 실정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정부는 ①지역의 추진기반 공고화, ②현장 활동 지원, ③지역별 특성에 맞는 환경 조성 등 3개 분야 60개 과제를 마련해 지역 공동체의 사회적경제 추진역량을 제고한다.

과제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다.

▲지역의 추진기반 공고화: 조례, 조직, 담당자 등 자치단체 추진체계를 정비하고, 민·관 협치기구를 제도화하며, 현장 접점의 중간지원기관 운영을 개선한다.

8월 기준 각 자치단체별로 사회적경제 조례가 시·도 16곳(30개)과 시·군·구 143곳(170개)에서 운영 중이고, 사회적경제 전담부서가 설치됐지만 아직까지는 그 기능과 역할이 제한적이다. 정부는 자치단체별 추진계획 수립·시행, 부서 간 칸막이를 없애고 총괄·조정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부단체장 중심 사회적경제 행정협의회, 업무담당자 교육이수에 따른 인센티브를 도입하는 한편, 사회적경제 전문직위 운영을 '인사 분야 지침'에 반영한다. 또한, 현장 접점에서 활동하는 중간지원기관의 효과적 운영을 위해 해당 기관 종사자의 역량강화, 기관 간 기능 조정 및 연계 강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장 활동 지원: 사회적경제조직의 정부·자치단체 사업 참여와 유휴 국·공유시설 활용을 확대하며, 서류 작성 부담을 줄여준다.

먼저 부처 간 협업을 통해 도시재생뉴딜, 생활SOC, 지역사회 통합돌봄, 어촌뉴딜300, 농촌신활력플러스 등 정부 유관 사업에 지역의 사회적경제조직이 참여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확대해 나간다. 민·관이 협의해 유휴 국·공유재산을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사업결산보고서를 결산보고서로 대체(협동조합)하고 시스템 연계를 통하여 전산망 확인이 가능한 서류는 제외할 예정(사회적기업)이며, '사업지침' 개정을 통해 실효성이 낮은 서식을 제외?간소화(마을기업)하는 등 범부처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지역별 특성에 맞는 환경 조성: 자치단체에서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도록 인재양성, 금융접근성 제고, 판로 확대 방안을 마련?시행한다.

중앙정부는 전국 어디서나 양질의 교육이 가능하도록 대상별 표준교육안과 전문 강사DB를 자치단체에 보급하고, 자치단체는 인재 유입을 위한 기초 소양교육, 단계별 취·창업지원, 기업 종사자 대상 경영·회계 등 실무교육을 세분화해 추진한다. 또한, 사회적경제기업들이 겪고 있는 금융난을 해소하기 위해 지방 소재 사회적금융 중개기관(공공·민간 자금을 활용해 현장 사회적경제기업 대상으로 투·융자하는 기관)을 발굴·지원하고 농·수·신협·새마을금고가 자치단체와 협업하도록 제도화한다. 매출과 담보능력에 한계가 있는 사회적경제기업이 금융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사회적가치를 평가해 금융지원에 반영하는 ‘표준 평가체계’를 마련·운영하고, 지역 현장에서 적극 활용하도록 추진한다. 더불어 공공기관 우선구매를 지방자치단체와 지방공기업, 교육청까지 포괄하여 시행하도록 조례에 반영하고, 정책 수혜대상을 자활기업까지 확대하는 한편, 공공기관의 대규모 계약에 입찰할 수 없는 영세 기업을 위하여 공공기관 간접구매를 확대하도록 자치단체와 협력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정부는 제고방안이 지역 현장에서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과제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각 부처 정책에 반영하는 등 사회적경제가 지역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사회적경제는 사회적가치를 구현하고 문재인 정부의 포용성장을 견인하는 중요한 정책"이라며, "중앙정부에서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회적경제 정책이 지역에서 원활하게 작동해 주민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되도록 범정부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