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ert style="green"] [주간 브리핑] 매주 이로운닷넷의 주요 포스트와 국내-국외의 굵직한 사회/경제 소식들을 정리합니다. 사회적기업과 NGO, NPO의 소식도 함께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alert]


사회/경제 뉴스


우리나라 자산총액 1523조·부채 774조/아시아경제
지난해 말 현재 우리나라의 자산은 1523조원, 부채는 774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자산에서 부채를 뺀 순자산 규모는 749조원이었다. 부채에는 미래에 지급할 공무원·군인 연금충당부채 342조원이 포함돼있다. 나랏빚을 비교할 땐 빼는 숫자다.

환율 1200원 눈앞, 외국인 자금이탈 가속화 우려/머니투데이
원·달러 환율이 1180원대로 올라서고 증시 약세까지 겹치며 외국인 이탈이 가속화될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된다.

론스타 “한국 정부에 투자자소송 내겠다”/경향
미국계 사모펀드인 론스타가 한국 정부를 상대로 투자자-국가소송제(ISD)를 제기하겠다고 통보했다.

“농어촌 학교 절반 이상 문 닫아야 되나”/경향
교육과학기술부가 적정 규모의 학급 수 등을 규정하는 내용의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일부 개정령안’을 입법예고하자 각 시·도교육청은 물론 교육 관련 단체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개정안대로 하면 농산어촌지역 학교의 절반 이상이 문을 닫게 된다는 것이다.

서울 강남-강북 ‘사망률 양극화’ 심화/한겨레
최근 10년 새 서울시 전체의 사망률은 크게 줄어들었지만 소득양극화 등이 깊어지면서 강남과 강북 간 건강 불평등은 더 커진 것으로 조사됐다.

이혼 자칫하단 양육비 폭탄?… 법원, 산정기준 첫 마련/서울신문
법원이 구체적인 양육비 기준을 마련하기는 1963년 서울가정법원 설립 이래 처음이다. 지금껏 양육비 산정은 별도의 기준 없이 판사들이 임의로 결정했다. 82.9%의 기존 사건에서 양육비를 50만원 이하로 산정했다.

제조업 비중 22년만에 50% 넘었다는데… 고용창출 효과는 ‘뒷걸음’/서울신문
한국은행이 30일 발표한 ‘2010년 산업연관표’(연장표)에 따르면 제조업 비중은 50.2%로 전년보다 2.5% 포인트 올랐다. 제조업 비중이 50%를 넘은 것은 1988년(52.7%) 이후 처음이다.

다 늙은 노인이 중년 자식 부양한다/경향
청년실업과 결혼 지연, 육아 등 현실적인 이유로 30~40대 성인 자녀를 부양하는 부모들이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

“편의점도 500m내외 거리 제한”/서울신문
공정거래위원회가 우후죽순으로 들어서고 있는 편의점 설립에 제동을 건다. 기존 편의점 반경 500여m 내외에는 같은 브랜드의 새 점포를 낼 수 없도록 올 하반기 모범거래기준을 마련할 예정이다.

지역난방 6.5% 인상…공공요금 속속 오를듯/매일경제
19대 총선 때문에 자제해 왔던 공공요금이 동시다발로 인상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지역난방공사는 6월 1일부터 지역난방 열요금을 평균 6.5% 인상한다. 이번 요금 인상으로 전용면적 85㎡(종전 32평)인 지역난방 아파트 가구는 월평균 4300원 정도 추가 지출이 예상된다.

무섭게 떨어진 집값 때문에 '날벼락'/서울경제
계속되는 부동산 침체가 소득 대부분을 주택 금융비용으로 지불하는 '하우스푸어'들을 고통의 터널로 몰아 넣고 있다. 2006~2007년 부동산 경기가 꼭짓점에 올라설 당시 담보대출로 집을 구매했던 하우스푸어들이 준 신불자 신세로 전락하고 있다.

탈성장 시대의 경제 문법, 윤리적 소비/이로운닷넷
약자에게 잔인한 금융질서 /이로운닷넷
핵 없는 미래, 독일에서 배운다/이로운닷넷

우리의 경험이 공유되는 순간/이로운닷넷


이로운 생활정보?


경기, 버스요금 100원 인상/경향
경기도는 오는 16일 오전 3시부터 시내버스 중 일반형 버스 요금이 100원 인상된다고 31일 밝혔다.

6월 주말 무료공연/경향
서울시가 6월 한 달 동안 오케스트라 공연, 애니메이션 상영, 전통문화 체험 등 풍성한 무료 주말행사를 마련했다.

서울시, 장애인 출산비용 지원/경향
서울시는 1~3급 장애인이나 그 배우자가 아기를 낳으면 소득에 상관없이 100만원을 지원하는 장애인 출산비용 지원정책을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출산비용 지원은 올해 1월1일 태어난 아기부터 소급 적용되며, 쌍둥이는 200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경기도, 조상 땅 찾기 간소화/경향
경기도는 다음달부터 조상의 이름만 알면 도내 어디서나 토지 유무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고 28일 밝혔다.

경기 특성화고 취업률 2년새 갑절로/한겨레
경기도내 특성화 고교의 취업률이 38%를 넘는 등 해마다 늘고 있다. 31일 경기도교육청 등의 말을 종합하면 도내 123개교의 취업률이 2010년 15%, 지난해에는 26.2%에 이어 올해 4월1일 기준으로 38%를 기록했다. 불과 3년 사이에 배 이상으로 크게 늘었다.

'중금속 물수건'이 음식점에 깔려있다/조선일보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1995년부터 물수건 3억600만장을 서울·경기 600여곳의 음식점에 공급하면서 세탁과정에서 나온 폐수를 무단 방류한 혐의로 이모(26)씨 등 12개 물수건 세탁업체 대표 12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밝혔다.

[안녕! 강정] 남방큰돌고래 인형이 전해주는 생명과 평화/이로운닷넷
[이로운 생활 캠페인]한반도보다 큰 쓰레기 수프를 드시겠어요?바다를 지키는 10가지 행동 /이로운닷넷


사회적기업, NGO, NPO 소식


SK, KAIST와 `사회적기업가` 키운다/한국경제
LH “마을형 사회적 기업 지원 통해 마을공동체 살린다!”/헤럴드경제
공공기관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실적 인터넷 공고/연합뉴스

[사회적경제의 숨은 히어로] 열정적인 ‘만능엔터테이너’, 함께일하는재단 송소연 팀장/이로운닷넷
[사회적경제의 숨은 히어로들] 공부하겠다는데 돈 따위, 필요없다! 공신닷컴 /이로운닷넷
[사회적 경제의 숨은 히어로]9년 내공 사회공헌 전문가 김도영 SK브로드밴드 팀장 /이로운닷넷
[사회적경제의 숨은 히어로] ‘행복한’ 부자되세요! 에듀머니 박종호 본부장/이로운닷넷
[사회적경제의 숨은 히어로] 열정적인 소셜프로모터.아름다운가게 김광민 팀장/이로운닷넷
[사회적 경제의 숨은 히어로] 자활판 베테랑, 정호성 서울광역자활센터장/이로운닷넷
[사회적 경제의 숨은 히어로]‘모태신앙’ 협동조합 전도사, 김기섭 에이피넷 대표/이로운닷넷
[사회적 경제의 숨은 히어로들]‘수능 상위 0.01%’부터 산동네 활동가까지 매료된 그것! /이로운닷넷

사회적 기업의 완소남, 그들의 이름은 ‘프로보노’/이로운닷넷


국제


?IMF “스페인과 구제금융 협상 벌인 적 없다”/서울경제
지구촌 ‘스펙시트’ 공포 확산/서울신문
이집트, 31년만에 비상사태 해제/서울신문
일본 정부가 위안부에 직접 보상 제안/경향신문
시리아 끝없는 학살…반기문 "파멸적 내전 위기"/프레시안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