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사진제공=서울시

서울시는 이클레이(ICLEI)와 공동 주최로 ‘2019 기후변화 대응 세계도시 시장포럼’을 24, 25일 이틀간 코엑스에서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세계 도시 간 기후위기 의식을 공유하고 지방정부가 주도적으로 기후변화에 대응 및 행동하자는 취지로 열렸다. 세계 25개국, 36개 도시 시장, 국제기구 관계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한다.

박원순 시장은 첫날 수소차를 타고 포럼에 참석한다. 기후변화 대응을 선도해 온 서울시의 실천 의지를 전세계 도시들에 피력하는 차원이다.

서울시는 생활도로 오염원 저감을 위해지난 2018년 10월 ‘수소차 선도도시 서울’ 마스터플랜을 수립했다. 2022년까지 수소차를 3000대에서 4000대 이상 확대한다. 수소충전소도 11개소 구축에서 15개소 이상으로 늘린다.

박 시장도 전용차를 친환경 차량인 ‘수소차’로 바꾼다. 기존 전용차로 사용한 전기차는 서울시 일반 업무용으로 전환해 사용한다. 서울시는 수소차 보급률이 증가하여 조기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하고 수소차와 충전인프라 구축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충전인프라 확대에 대한 용역도 현재 진행 중이다. 향후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2030 수소충전소 구축 중장기 전략’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서울의 경우 다른 시·도보다 수소차 구매 희망자가 많아 수소차를 구입하려면 1년 이상 기다려야 했다. 이렇게 되면 수소차를 구매하려는 서울시민들의 대기수요가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박 시장은 “기후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친환경차 이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저부터 실천하겠다”며 “시민 수요에 부응해 수소차를 비롯한 친환경차 보급을 확대하고 이용이 편리하도록 충전인프라도 차질 없이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