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와 KT가 21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제공=경북도

최근 전국적으로 지역 문제를 기술 기반으로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활발하지만, 내재된 기술력이 부족해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회적경제기업들이 많다.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KT와 경상북도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한 소셜벤처 활성화에 박차를 가한다. 경상북도(도지사 이철우)는 21일 경북도청 회의실에서 ‘경북형 소셜벤처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KT 혁신기술 지원을 기반으로 △경북 사회적경제기업 창업지원사업 △소셜벤처 활성화 △제품 우선구매 △마케팅 협력 등으로 사회적경제 동반성장에 필요한 각 기관의 역량과 자원을 공유하고 협력하기 위해 체결됐다.

향후 경북도와 KT는 사회적경제기업에 △재난안전플랫폼 서비스 기술 지원 △지역 협력사 육성 △스마트팜·에너지·환경 등 4차 산업혁명 및 5G 기반으로 한 융합 사업 모델 발굴에 협력한다. 또 사회적경제기업가 창업지원사업으로 혁신성과 사회성을 갖춘 우수 모델을 공동으로 양성함과 동시에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에 대한 우선구매와 마케팅에도 나설 예정이다.

이동면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 사장은 “KT는 경상북도와 함께 사람과 기술을 연결해 혁신기술에 기반한 경상북도의 사회 인프라 운영과 소셜벤처가 자생할 수 있는 사회적경제의 생태계를 만들것”이라며 “이를 위해 KT가 보유한 기술과 경험을 지원해 경상북도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사회적경제를 선도하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앞으로 경북도의 당면한 사회문제 해결을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풀어내는 데에 소셜벤처가 많은 역할을 할 것 으로 본다”며 “소셜벤처 활성화에 꼭 필요한 기술 지원을 담은 이번 업무협약과 같은 상생·협력 정책을 향후 여러 공공기관과 민간기업과도 확대해 사회적경제와 소셜벤처의 질적 성장을 견인하는 선도모델로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경상북도 이철우 도지사(좌), KT 이동면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우)./ 사진제공=경북도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