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B 아카데미 및 아이디어 모의투자대회가 11월부터 2020년 1월까지 경기 북부(고양시)와 남부(수원시)에서 진행된다. /사진=한국사회혁신금융

경기도가 주최하고 사회적기업 ㈜한국사회혁신금융이 주관하는 'SIB(사회성과보상사업, Social Impact Bond)' 아카데미 및 아이디어 모의투자대회가 11월부터 2020년 1월까지 경기 북부(고양시)와 남부(수원시)에서 진행된다.

이번 사업은 SIB사업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좋은 아이디어를 발굴해 SIB사업의 확장을 도모하기 위해 진행된다. SIB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민간의 투자로 해결하고 사업성과를 정부가 구매해 성과에 따라 투자자에게 원금과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새로운 문제해결 방식이다. 최근에 여러 지방자치단체에서 관련 조례를 지정하는 등 주목받고 있는 사업이다.

사업은 크게 'SIB아카데미'와 'SIB아이디어 모의투자대회'로 나뉘어 실시된다. SIB아카데미는 경기도의 지역 특성과 접근성을 고려해 북부는 고양시에서 11월 20일~22일 3일 간 진행되며, 남부는 수원시에서 11월 27일~29일 3일 간 진행된다.

SIB아카데미에서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빙해 ‘임팩트금융과 사회적가치,’ ‘사회적금융의 개념과 유형 및 국내외 동향,’ ‘SIB의 개념과 이해 및 국내외 SIB사례’ 등 임팩트 금융과 SIB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과정이 포함돼있다.

또한 아카데미 이후에 진행되는 SIB아이디어 모의투자대회는 ‘저출산 고령사회 등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을 주제로 아이디어를 모집해 실행가능성·효과성·구체성·확산가능성·지속성 등의 기준으로 심사가 이루어진다. 서류심사와 워크숍 형식의 대면심사를 거쳐 최종 5팀 선발 후 크라우드펀딩과 SIB에 대한 컨설팅의 기회를 제공하고, 최종 모의크라우드 펀딩대회를 통해 우수팀을 시상한다.

이번 SIB아카데미 및 아이디어 모의투자대회는 경기도의 시·군별 지역행사에서 설명회를 진행 할 예정이며,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방법, 임팩트금융, 착한 투자, 사회적 가치, 소셜임팩트(사회적 성과) 등에 관심이 있는 모든 시민들이 참여 가능하다.

경기 북부는 11월 17일, 경기 남부는 11월 24일까지, 아이디어 모의투자대회는 12월 8일까지 ㈜한국사회혁신금융 홈페이지에서 접수받는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사회혁신금융(031-548-2752)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