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제품 분리 수거/사진=가디언

대부분의 가정은 플라스틱 제품을 버릴때 재활용 쓰레기통에 버릴지 일반 쓰레기 통에 버릴지 고민한다. 판지나 종이, 금속, 유리는 모두 깨끗하고 기름기와 얼룩이 없다면 재활용 쓰레기통에 바로 던져 넣을 수 있다. 그러나 플라스틱은 복잡하다. 영국 가디언(Guardian)지는 플라스틱 재활용에 대한 일반적인 상식에 의존하지 말고 사실을 정확하게 알아야 재활용할 수도 있다는 기사를 10월 17일자로 게재했다.

#상식1. 포장에 녹색 점 기호의 의미

포장에 녹색 점 기호는 제품이 재활용 재료로 만들어졌거나 재활용 쓰레기통에 넣을 수 있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 로고는 순전히 포장 생산자가 재활용이나 재사용을 위해 재정적인 기여를 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 된다.

#상식2. '널리 재활용 된다'는 로고의 의미

"널리 재활용 된다"는 로고는 전부 활용된다는 의믜가 아닌 그 제품이 영국 지방 당국의 75% 이상에 의해 재활용 된다는 뜻이다. 더 확실히 알아내기 위해서는 자신이 거주하는 지방 당국의 재활용 시설들을 조사해야 한다.

#상식3. 삼각형 숫자 의미

삼각형의 숫자는 제품이 항상 재활용된다는 의미로 알고 있다.그러나 약 40,000 종류의 플라스틱이 있고, 그것은 7개의 범주로 구분되며, 그 중 3개 범주에 해당하는 플라스틱은 거의 활용되지 않는다.

#상식4. 뫼비우스 띄  

포장의 뫼비우스 띄는 재활용 가능을 의미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이 3개의 화살표가 삼각형을 이루고 있다는 상징은 포장의 일부나 전부가 재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할 뿐이다.

/사진 =가디언

모든 플라스틱 병을 재활용할 수는 없다. 물병, 샴푸 용기, 세정 제품 병 및 탄산음료용 플라스틱 병과 같이 투명한 플라스틱 병들은 재활용할 수 있지만 화학 물질에 사용된 병들은 재활용 할 수 없다. 또한 재활용된 플라스틱은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한 두번만 사용이 가능하다.

데이비드 애튼버러 경이 블루 플래닛 II 피날레(Blue Planet II finale (2017))에서 바다를 떠돌아다니는 플라스틱 쓰레기 산이 해양 생물에 위협을 준다고 강조한 이후, 플라스틱 오염은 최우선적인 환경 문제로 대두되었다. 이 중 상당수는 단순히 가정용 플라스틱 쓰레기가 아니라 어망이나 타이어 등 산업용 플라스틱이다. 플라스틱의 재활용을 제대로 하면 고분자 물체의 사태로부터 해양과 지구를 구할 수 있다고 가디언지는 강조했다.

https://www.theguardian.com/product-innovation-with-henkel/2019/sep/19/plastic-recycling-a-guide-to-the-myths-and-realities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